• 취업 자기소개서 강점, 약점, 장점, 단점 의미와 작성 방법은?

    2022. 2. 11.

    by. 취업 정보 큐레이터 크리스

    자기소개서 작성할 때 자주 등장하지만 지원자가 사용하는데 다소 헷갈리는 단어가 있다. 

     

    그것은 바로 강점, 약점, 장점, 단점이다.

     

    강점과 장점, 약점과 단점은 서로 뜻은 통하고 비슷한 의미로 사용되고 있지만 자기소개서에서는 확실히 구분해서 사용해야 내용 전달이 용이하고 관련된 경험도 쓰기 좋다.

     


     

    오늘은 자기소개서 작성할 때 자주 등장하는 강점, 약점, 장점, 단점을 어떤 방식으로 쓰는 것이 합격률을 높일 수 있는지에 대하여 이야기하고자 한다. 

     

     

    지원한 해당직무에 대한 자신의 강점과 약점을 구체적인 사례를 통해 기술하시오.

     

    자신의 성격상 장단점을 기술하시오. 

     

    강점과 약점, 장단점을 물어보는 가장 대표적인 자기소개서 문항이다. 

     


     

    1. 강점과 약점 작성 방법

     

    강점과 약점은 개인의 성격이나 인성과 관련된 것이 아니라 실제 업무 능력과 연결되는 부분이라고 생각해야 한다. 강점은 앞으로 더욱 갈고닦아야 할 업무 능력이며 약점은 지금은 업무를 수행하는 데 있어서 조금은 미흡하지만 지속적인 노력을 통해 보완해야 하는 대상이다. 

     

    강점과 약점은 자신의 역량, 업무를 수행하기 위한 능력을 이야기할 때 사용된다. 솔직히 대부분의 회사 자기소개서 항목에서 약점을 이야기하라는 경우는 많지 않다.

     

    있다면 약점을 어떻게 보완했는지 또는 앞으로 어떻게 할 것인지에 대한 내용일 것이다. 이는 나중에 입사후 포부와 연결해서도 쓸 수 있는 좋은 소재다.  

     


     

    해외영업 직무라면 다음과 같은 내용이 강점이라고 볼 수 있다. 

     

    영어나 제2외국어 구사 능력, 해외 체류 경험, 지원한 회사의 주력 아이템에 대한 이해도, 영업 관련 직무 경험, 무역실무에 대한 준비사항 (무역영어, 무역실무 자격증 취득), 해외시장 동향 조사능력, 글로벌 마인드 보유, 협상능력

     

    강점을 작성할 때 이런 내용을 기초로 자신의 경험과 연결시킬 수 있는 것을 찾아내야 한다.

     

    자신이 어떤 능력을 가지고 있고 강점이 무엇이라고 주장하는 것이 설득력을 가지기 위해서는 반드시 근거가 필요하기 때문이다.

     

    유창한 언어구사능력을 가지고 있다면 높은 공인인증 점수, 외국 체류 경험, 유학경험 등은 좋은 근거가 된다. 물론 이런 근거를 언급하면서 추가적으로 일정기간 동안 꾸준한 노력을 통해 성취한 경험까지 첨부한다면 더욱 좋다. 


    내가 지원한 업무를 수행하기 위해서는 000한 능력이 필요한데 나는 000한 과정과 노력을 통해 그 능력을 확보했으며 앞으로 전문성을 높이기 위해 더욱 노력하겠다.


    약점을 언급할 때 가장 먼저 해야 하는 것은 지원한 직무에 대하여 정확하게 파악하고 있는 것이다. 지원직무가 요구하는 다양한 능력들 중에서 하나를 선택해서 쓰는 것이 좋다.

     

    그리고 그 내용을 쓸 때에는 반드시 앞으로 구체적인 활동을 통해서 개선해 나가겠다는 내용이 포함되어야 한다. 


    비록 제품을 직접적으로 사용해 본 경험은 없지만 제품의 판매를 위해 자사 제품에 대한 전문 지식을 최대한 빨리 습득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 

     

    다소 미흡한 영어 실력을 향상시키기 위해 지금도 교육을 받으며 공부하고 있다. 업무에 집중할 수 있는 실력을 만들기 위해 끊임없이 노력하겠다. 


    이 정도 내용이 들어가면 좋을 듯하다. 

     


     

    2. 성격의 장단점 

     

    성격의 장단점을 작성할 때에는 반드시 명심해야 할 부분이 있다.

     

    특히 단점을 이야기 할 때에는 절대로 다른 사람과 협업하는 데 있어서 문제가 생길 가능성이 있거나 해칠 수 있거나 책임감이 없어 보이는 것을 쓰면 안 된다. 

     

    예를 들어 " 가끔 화를 참지 못하고 욱하는 경우가 있다"  "새로운 것에 관심을 가지나 쉽게 지치는 편이다." 가 대표적이다.

     

    누가 설마 이런 내용을 자소서에 쓸까 생각하는가? 의외로 자소서를 평가하다보면 종종 보게 된다. 본인은 치명적이지 않다고 생각하겠지만 실제로는 좋지 않은 방향으로 치명적이다. 

     

    자세한 내용은 아래 포스팅을 참고하기 바란다. 

     

     

     

    자소서 성격 장단점 예시를 통해 완벽한 자소서 작성하는 법.

    안녕하세요. 취업 전문 커리어 컨설턴트 크리스입니다. 벌써 2월이 다 지나고 곧 3월이네요. 1년의 1/4분기가 지나가고 있습니다. 너무 조급하게 생각하는 것도 바람직하지 않지만 반대로 지나치

    headhunter-steveelee-consulting.tistory.com

     


     

    자기소개서를 작성할 때 강점과 장점은 더욱 돋보이게 하고 약점과 단점은 극복했다는 확실한 신호를 보내고 당연히 어떻게 극복했는지에 대한 내용도 포함해서 써야 한다. 

     

    이런 약점이 있었지만 열심히 노력해서 극복했습니다. 이런 주장은 읽는 사람으로 하여금 글쓴이에 대한 신뢰를 가지지 못하게 하는 글이라고 생각한다. 

     

    자기소개서를 작성할 때 자신이 어떤 사람이라고 주장하고 싶다면 반드시 그렇게 주장하는 이유와 근거를 써야 한다. 이것만 잘 기억하고 맞춰서 작성한다면 어떤 자기소개서 항목을 쓰더라도 최소한의 퀄리티는 보장될 것이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