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팀워크 관련 자소서 항목은? 협업 경험 자소서 예시 및 작성방법(Feat.공동의 목표, 팀원)

    2022. 4. 3.

    by. 취업 정보 큐레이터 크리스

    회사는 조직이며 많은 사람들이 각자의 부서에서 담당업무를 하고 있는 곳이다. 당연하게도 내가 하고 있는 일은 내가 마무리해야 하며 다른 사람에게 미룰 수도 없고 반대로 다른 사람의 일을 하고 싶다고 내가 할 수 없다. 

     

    많은 사람들과 함께 일을 할 사람을 뽑는 기준으로 여러가지가 있지만 그중에서 최근 중요도가 올라가고 있는 것이 바로 협업, 협동, 팀워크 경험을 물어보는 것이다. 

     

    코로나 19이후 재택근무, 온라인 근무가 증가함에 따라 과거처럼 만나서 친근해질 수 있는 기회는 감소되고 있다. 경력직의 경우 면접도 화상으로 진행하고 입사하고 나서도 팀원들을 화면으로만 보는 경우가 있다. 

     

    이런 상황에서 협업스킬의 중요성은 더욱 높아질 수밖에 없다. 

     

    오늘은 팀워크와 협업 경험을 작성할 때 중요하게 생각해야 하는 것들에 대해 알아보자. 

     


     

    1. 협업 경험 질문 예시

     

    ● 다른 사람들과 함께 일을 했던 경험에 대해 설명하고, 그 경험 속에서 팀워크 형성과 협업을 이루기 위해 구체적으로 어떠한 노력을 하였는지 서술해 주십시오. (한국수자원공사)


    ● 공동의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다른 사람들과 힘을 합쳐 노력했던 경험을 구체적으로 기술하고, 그 경험을 통해 배운 점을 작성해 주세요. (현대모비스)


    ●혼자 하기 어려운 일에서 다양한 자원 활용, 타인의 협력을 최대한으로 이끌어 내며, Teamwork를 발휘하여 공동의 목표 달성에 기여한 경험에 대해 서술해 주십시오. (SK하이닉스)

     

    ●팀워크를 발휘하여 공동의 목표 달성에 기여한 경험에 대해 기술하시오. (삼양식품)

     

    ●업무, 과제 등을 추진하면서 관련된 이해관계자들과 관계를 원활하게 유지하여 좋은 성과를 이끌어냈던 경험이나 사례에 대해 구체적으로 기술하여 주십시오.(서울 디자인 재단)

     

    ●공동의 목표를 달성하기 위한 과정에서 구성원들과 관계에서 어려움이 발생했던 경험과 어려움을 극복하기 위해 기울였던 노력을 서술해 주십시오.(SK 텔레콤)

     

    ●조직 및 단체활동을 하면서 서로 간 입장차가 있는 의견들을 하나로 통합하여 성공적으로 이끈 경험에 대하여 기술해 주십시오.(한국 기초과학 지원연구원)

     


     

    팀워크 협업 경험 작성 방법 및 예시

     

    1. 자기 경험이 가장 중요하다. 

     

    팀워크와 협업은 다른 사람과의 활동에 대한 내용이다. 하지만 그 활동의 주체는 내가 되어야 한다. 팀 활동에 대한 이야기가 메인이 돼서는 안 된다. 팀 활동에 대해서는 간단한 설명으로 갈음하고 내가 그 팀 활동에서 어떤 역할을 했고 그로 인해 어떤 결과를 만들어 냈다는 방식으로 스토리라인을 만들어야 한다. 

     

    협업 경험이라는 것에 치우쳐 자소서를 작성하다 보면 자신의 이야기가 묻힐 수 있다. 자소서의 목적은 내가 얼마나 협업을 잘하는 사람이라는 것을 어필하는 것인데 목적과 수단이 뒤집히는 결과가 나올 수 있다. 

     

    우선 먼저 팀워크에서 내가 어떤 역할을 했는지 확실하게 분량을 채우고 그다음 남은 분량을 팀 목표나 활동으로 채우는 것이 좋다.  

     

    여기서 자기 경험이 중요하고 위주로 작성해야 하지만 잊지 말아야 할 것은 우리가 작성하는 것은 팀워크다. 결국 여러 명이 협업하고 합심해서 좋은 결과를 만들어냈다는 결론이 나와야 한다. 

     

    내가 어려운 역할을 담당한 과정만 쓰는 것이 아니라 다른 팀원들의 역할도 최소한 언급해야 한다. 이것이 없으면 제대로 된 협업을 했다고 보기 어렵기 때문이다. 

     


     

    온라인 협업에 대한 스킬이 필요하다. Photo by Louise Viallesoubranne on Unsplash

     

    2. 결과도 중요하지만 과정이 더욱 중요하다. 

     

    팀워크와 협업 경험을 쓸 때 가장 중요한 것은 어떤 과제를 했고 어떤 결과를 만들어 냈느냐 보다 결과까지의 과정에 초점을 맞춰서 작성해야 한다. 

     

    솔직히 대학생활의 협업은 기업 입장에서 보면 업무에 직접적인 능력을 향상하고 성과에 대한 판단을 하는 기준이라기보다는 다른 사람들과 어떻게 소통하고 의견을 조율했는지에 대한 내용이 더욱 중요하다. 

     

    그러므로 과정을 간단하게 쓰고 성과 즉 학점이나 수상실적과 같은 결과에 많은 분량을 할애하기보다는 과정에 집중해서 그 과정에 어떤 문제점이 발생했고 그것을 어떻게 해결했는지에 대해 써야 한다. 

     

    예를 들어 조별 과제 발표를 소재로 쓴다면 결과적으로 좋은 점수를 받았다는 것에 초점을 두고 쓰는 것이 아니라 조별 과제 발표를 하는데 조원들의 맡고 싶은 역할에 대한 의견이 상충되어 진행이 되지 않아서 먼저 내가 나서서 가장 어렵고 힘든 역할을 함으로써 다른 조원들의 협력을 이끌어 낼 수 있었고 결과적으로 좋은 점수를 받았다와 같은 스토리라인이 적합하다. 

     


     

    팀 과제 할 때에는 역할분담이 중요하다. Photo by FORTYTWO on Unsplash

     

    3. 희생, 책임은 자발적인 내 의사로 

     

    팀워크와 협업 관련 자소서를 쓰는 방식 중에 가장 많이 사용되는 것이 바로 자신이 팀원들을 위해 궂은일을 담당하고 어려운 업무를 했다고 쓰는 것이다. 취업 관련 자소서에서는 리더십보다는 책임감과 희생정신이 훨씬 좋은 소재이다. 

     

    팀이 원하는 성과를 얻기 위해서는 모든 팀원이 똑같은 비율로 역할을 할 수는 없다. 분명히 누군가는 이익을 보고 누군가는 손해를 볼 수밖에 없다. 그중에 손해를 보는 사람이 자신이 되는 것이 중요하다. 특히 본인의 자발적인 의사로 그 일을 맡아야 한다. 

     

    가끔 보면 다들 하기 싫어하는 일이 있는데 제비뽑기나 투표 같은 것 또는 다른 사람들이 자기를 추천해서 결정한다고 쓰는 경우가 있는데 그런 식으로 일을 맡는 것은 협업하는데 능력이 있다고 볼 수 없다. 하고 싶지 않지만 어쩔 수없이 하는 것과 공동의 목표를 위해 내가 자발적으로 일을 맡는 것은 굉장히 큰 차이가 있다. 

     

    반드시 내가 스스로 내 의사에 따라 어려운 역할을 맡았다고 써야 한다.

     


     

    협업 경험을 쓸 때에는 다음과 같은 단계로 쓰는 것을 추천한다. 

     

    프로젝트 ==> 힘든 일, 어려운 일을 내가 자발적으로 맡음

    ==> 나의 희생으로 프로젝트 성공

     

    ==> 나만 고생한 것이 아니라 팀원의 노력으로 결과가 완성됨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