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자기소개서 예시 직무 전문성 자기계발 활동

    2022. 6. 7.

    by. 취업 정보 큐레이터 크리스

    최근 수시채용 트렌드 평균보다 적합성에 초점  특히 직무 전문성을 확보하기 위한 노력을 평가하기 위한 질문이 많아지고 있습니다. 회사에서 인재를 채용할 때 원하는 인재상이 있는데요. 평생 학습하는 태도와 함께 지속적인 업무 전문성을 키우면서 성장하는 사람을 원하는 기업이 늘어나고 있습니다.

     

    직무 전문성을 확보하기 위하여 지원자가 어떤 방식, 어떤 채널을 통해  어떠한 노력을 했는지, 업무 능력을 개발하기 위해 무슨 노력을 했는가?에 대한 답변을 자소서에 어떻게 써야 할지에 대하여 알아보겠습니다. 직무전문성 확보는 지원자의 역량을 파악할 수 있는 중요한 기준이므로 특히 신경써서 작성해야 합니다. 

     


     

    1. 어떤 전문성을 선택했는가? 

     

    우선 내가 지원하는 포지션에서 요구하는 직무 전문성을 먼저 파악한 다음 직무와 적합한 키워드를 선정할 필요가 있습니다. 이 정보는 채용공고와 채용 기업의 홈페이지를 참고하면 좋습니다. 회사의 해당 직무에 대한 자세한 설명이 되어 있으며 때에 따라서는 어떤 전문성을 원한다고 명시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예를 들어 구매/물류 직군의 경우에는 구매, 자재 관리, 리스크, 원가, 시장조사, 글로벌과 같은 단어가 적합합니다. 관련 자격증을 취득했다거나 유사 기업에서 인턴활동 경험이 있다면 좋습니다. 재경/재무 직무의 경우에는 회계, 세무, 자금, 손익, 숫자 감각과 같은 단어를 사용하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2. 전문성을 위해 나는 어떤 노력과 활동을 했는가?

     

    구체성이 핵심입니다. 많은 지원자들이 가장 많이 실수하는 부분이기도 합니다. 직무를 잘 수행하기 위해 관련 분야에 대한 자료 조사를 하고 연관된 교육과정을 이수했다는 내용은 어떻게 보면 분명히 무엇인가 활동은 했는데 그 활동이 어떤 것인지에 대한 명확성이 조금 부족하다고 볼 수 있습니다. 

     

    결국 교육 과정을 이수 했다면 정확하게 교육과목의 명칭을 써주고 관련 자료를 조사했다면 정확하게 조사한 자료의 명칭이나 내용을 간결하게 쓸 필요가 있습니다. 구체성은 자신의 의견에 신뢰성을 부여하는 최고의 방법 중 하나입니다. 나는 전문성을 확보하기 위해 열심히 자기 계발을 했다는 주장을 뒷받침할 수 있는 근거가 만들어집니다. 

     

    만약 직무 관련 경험이 없다면 차선책으로 무역영어, 투자, 세무, 회계 등과 같이 직무와 직접적인 관련이 있는 공인 자격증을 취득했다고 쓰는 것도 좋습니다. 비록 현재 시점에서 취득하지 못했고 준비 중이더라도 괜찮습니다. 내가 어떤 노력을 하고 있다는 것을 상대방에서 어필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만약 자신이 지원하는 직무에 관련 자격증이 없다고 생각된다면 차선책으로 여러 직무에 공통적으로 적용할 수 있는 컴퓨터, 데이터, 어학능력에 관련된 자격증도 분명 도움이 됩니다. 

     

    특별한 자격증이 없다면 대학교 또는 대학원에서 전공과 학업을 열심히 이수 했다는 것도 쓸 수 있습니다. 다만 이 경우에는 전공과 지원직무의 연관성이 있어야 합니다.

     

    자격증 외에 인턴이나 아르바이트 경험도 분명 자신의 업무 전문성을 개발하는데 좋은 소재가 될 수 있습니다. 다만 이 경우라면 경험과 직무 연관성을 무리하게 연결해야 하는 것이 아니라 누가 봐도 연관성이 있다고 공감할 수 있어야 합니다. 예를 들어 유통기업의 매장 관련 직무라면 동종업계의 매장에서 근무한 경험은 관련성이 높습니다. 

     

    구체적인 직무를 선택해야 합니다. 커뮤니케이션이나 책임감, 명확하지 않게 작성된 내용의 자기 계발 스토리는 좋은 평가를 받기 어려울 뿐만 아니라 면접의 경우 다시 한번 그 부분에 대하여 질문을 받게 되면 명확한 답변을 하기 어려울 수 있습니다.

     


     

    3. 전문성을 확보하기 위한 지속성과 꾸준함을 드러낼 것

     

    전문성 확보를 위한 노력을 상대방에서 어필하기 위해서는 그런 노력에는 어느 정도기간이 필요하다는 것입니다. 특히 아르바이트의 경우에는 주 단위로 짧게 한 것보다는 최소한 월 단위로 근무했던 경험을 우선적으로 선택해야 합니다. 그래야 그 경험을 통해 내가 필요한 확보한 전문성의 신뢰도를 얻을 수 있습니다. 편의점에서 2주 근무해본 경험으로 고객응대 스킬과 매장의 제품의 유통과정에 대한 지식을 확보했다고 주장하기에는 조금 무리가 있기 때문이죠.   

     

    직무전문성을 확보하기 위한 지원자의 노력과 활동은 채용과정에서 중요한 판단기준 중 하나입니다. 어떤 측면에서는 성격 장단점이나 협업스킬 같은 내용 보다 더욱 중요하다고 할 수 있습니다. 

     

    직무에 적합한 능력에 관련된 키워드를 구체적으로 선정하고 자신의 노력과 활동을 최대한 구체적으로 작성하고 그런 활동을 일정기간 했다는 순서로 작성하시면 좋은 답변이 될 것입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