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애경산업 수시채용 공고 및 자소서항목 예시

    2021. 2. 3.

    by. 취업 정보 큐레이터 크리스

    안녕하세요. 커리어 컨설턴트 크리스입니다. 

     

    이제 다음 주면 설날이네요. 모두들 기분 좋은 명절을 맞이하시길 진심으로 기원합니다. 

     

     

     

    출처 애경산업 홈페이지

     

    오늘 살펴보고 분석해 볼 채용공고는 2021년 애경산업(주) 상반기 신입사원 수시채용입니다.

     

    애경산업은 전통의 강호라고 할 수 있죠. 인지도는 상당히 높은 편이고요. 

     

    애경산업은 1985년 영국 유니레버사와 애경유지공업의 합자 회사로 시작했습니다. 

     

    치약, 비누 세제 제조업 부문에서 국내 1위 업체 입니다.

    2019년 기준 매출액 6,989억 사원수 867명의 중견기업입니다. 

    회사 홈페이지   http://www.aekyung.co.kr

     

     

     

    출처 애경산업 홈페이지

     

    전형적인 수시채용의 모습을 띄고 있는 채용공고입니다. 

    모집부문과 근무장소 업무까지 자세하게 명시되어 있죠. 

    SCM 부문은 구매와 물류 두 가지고 구분되어 있으며 구매는 본사에서 물류는 청주 물류센터에서 근무합니다. 

     

    구매 직무 협력업체, 신규업체, 원가관리를 담당하며 상경계열과 어문계열 전공자를 우대하며 외국어(영어, 중국어) 능통자를 선호하고 있습니다. 구매 직무 자체가 숫자와 밀접한 업무이기 때문에 상경계열이 적합하고 해외 원재료 소싱이나 공급망 구축과 같은 글로벌 소싱이 화두이다 보니 어문계 열도 잘 맞을 겁니다. 

     

    추가적으로 국제무역사와 같은 자격증도 도움이 될 겁니다. 아마도 영어는 기본적인 비즈니스 회화는 구사할 수 있어야 할 겁니다. 


    물류업무는 청주물류센터에서 근무하며 여기 우대사항에는 자격증이 명시되어 있죠? 유통관리사, 물류관리사 이런 자격증을 소지하고 있다면 서류 심사에서 상당히 유리한 위치를 차지할 수 있을 겁니다. 그리고 청주에 근무하는 것이므로 아무래도 수도권보다는 경쟁이 심하지 않을 수 있으므로 가까운 곳에 사시는 분들은 좋은 기회가 될 거라 생각합니다. 


    생산업무와 개발업무는 업무의 특성상 전문적인 지식을 가지고 있지 않으면 처음부터 일을 배우기도 어렵기 때문에 전공에 제한을 두고 있습니다. 이건 모든 기업의 공통적인 특성입니다. 생산부문 설비 기술은 전기, 전자공학 전공자여야 지원이 가능합니다.  

     

    개발업무는 제품 개발부터 기술 개발까지 각 부문별로 담당해야 하기 때문에 필수사항으로 지원 가능 전공이 있습니다. 화학, 화공, 바이오, 환경 등이며 무엇보다도 석사 이상만 지원이 가능합니다. 

     

    지원자 자격사항과 기타 사항은 다른 기업들과 비슷합니다. 

    다만 유의사항에 보시면 개발 직무에 지원하는 사람은 필수적으로 자신의 연구실적을 다룬 포트폴리오를 2페이지 이 내고 만들어서 업로드해야 합니다. 업로드 방식과 업로드 가능용량 등은 꼭 확인하시길 바랍니다. 

     


     

    애경산업 자소서 항목별 작성 방법

     

    1. 애경산업의 현 상황을 고려할 때 지원직무에서 본인이 어떠한 기여를 할 수 있는지 기술해 주십시오.(1000자)

     

    우선 질문에 요구하는 것은 전부 작성해야 합니다. 애경산업의 현 상황, 지원직무에 대한 판단, 본인이 어떠한 기여를 할 수 있는지 크게 3 부분으로 나뉩니다. 

     

    애경산업의 현 상황은 기업 분석을 통해서 긍정적인 이슈를 찾아서 쓰던가 00 브랜드 몇 년 연속 수상 등 애경산업에서 적극적으로 홍보하는 내용을 기반으로 작성합니다. 

     

    그다음 자신이 지원하는 직무의 특성에 대하여  간단하게 언급하고

     

    마지막으로 어떻게 기여할 것이냐는 질문은 입사 후 포부와 같은 맥락입니다.

    입사 후 포부를 작성하실 때는 가능한 구체적인 내용을 쓰시는 것이 필요합니다.

    전문가가 되겠다, 일꾼이 되겠다와 같은 표현보다는 000 시스템을 구축해서 회사 이익 실현에 기여하겠다 라는 표현이 더 좋습니다.


    2. 해당 직무에 필요한 역량을 기술하고 이를 갖추기 위해 본인이 해온 노력(지식, 경험, 기술 등)을 기술해 주십시오.(1000자)

     

    지원하는 직무가 어떤 것인지 채용공고에서 언급한 단어를 중심으로 조사해서 직무의 특성과 필요한 역량을 작성합니다. 인터넷에서 찾아도 어렵지 않게 찾으실 수 있을 겁니다. 

    headhunter-steveelee-consulting.tistory.com/26 제가 관리 직무 관련 올렸던 포스팅을 참고하셔도 좋습니다. 

     

    본인이 해온 노력인데 가장 좋은 것은 경험이고 그다음 기술, 지식 순으로 보고 자신의 상황에 맞춰서 쓰시면 됩니다. 예를 들어 구매 직무의 필요한 역량 중 하나가 외국어 구사 능력입니다.

    외국 사람들이 주로 많이 방문하는 곳에서 아르바이트를 했거나 관광안내원으로 자원봉사 경험도 좋은 소재가 됩니다.


     

    3. 주변의 만류에도 불구하고 열정적으로 일을 추진하여 성공시킨 경험을 구체적으로 기술해 주십시오. 주변에서 만류한 이유와 만류한 사람들을 어떻게 설득하였는지 포함할 것(1000자)

     

    솔직히 신입사원 지원하는 나이 때에 이런 경험을 하기는 쉽지 않을 겁니다. 제가 생각해 봐도 그 당시에 그런 일이 있었나 싶더군요. 결국 이 질문은 어떻게든지 스토리를 만들어 내야 합니다. 아주 사소한 것이라도 생각해 내야죠.

     

    주변의 만류는 주변 모두만을 의미하는 것은 아닙니다. 내 주변의 몇몇 사람도 해당이 되죠. 그리고 성공시킨 경험도 너무 대단한 것만을 생각하실 필요 없이 간단한 것이라도 좋습니다.

     

    사람들이 쉽지 않을 것이라 했는데 결국 해냈다 정도의 스토리를 원한다고 보시면 됩니다. 


     

    4. 다양한 구성원들과 협력하여 좋은 결과를 만들어낸 경험을 구체적으로 기술해 주십시오. 협력과정에서 겪었던 어려움을 포함할 것(1000자)

     

    아르바이트나 인턴 경험이 가장 좋긴 합니다만 그렇지 않은 경우 학교 조별 과제나 공모전등의 소재를 사용해야 합니다. 일단 결과가 좋아야 합니다.

     

    학점을 잘 받았던가 공모전에 입상을 했던가 하는 성공적인 결과가 전제되어 있어야 합니다. 그다음이 협력과정에서 겪은 어려움을 써야 하는 거죠. 가장 많이 나오는 말이 각 팀원의 의견이 엇갈렸지만 조장으로서 의견을 잘 조정해서 무사히 완수했다.  좋습니다. 

     

    다만 이렇게 쓰실 때는 다음과 같은 내용을 반드시 쓰시길 바랍니다. 

     

    ● 왜 의견이 엇갈렸는지?

    어떤 것 때문에 문제가 생겼는지?

    의견을 조정해서 나온 결론이 무엇인지?

    무사히 완수해서 결과는 무엇인지?

     

    제출 기한이 얼마 남지 않았습니다.

    자소서와 포트폴리오 준비 잘하셔서 좋은 결과 있길 기원합니다. 

     

    채용공고를 보니 제가 예전에 지원했던 첫 직장의 채용공고가 떠오르네요. 상당히 비슷했거든요.^^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