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수시채용] 현대제철 신입 채용 공고 분석 및 자소서 항목 별 작성팁.

    2021. 3. 6.

    by. 취업 정보 큐레이터 크리스

    안녕하세요. 취업 전문 정보 큐레이터 헤드헌터 크리스입니다.

     

    오늘은 철강제조 업체이며 현대 자동차 그룹의 계열사인 현대제철의 신입사원 수시채용공고의 내용을 모집부문별로 자세하게 살펴보고 자소서 항목은 어떻게 구성되어 있으며 그에 적합한 작성방법에 대하여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1. 현대제철 기업 정보 

     

    산업 : 제철업  

    사원수 : 11,608명 (2020.09.30 기준)

    기업 구분 : 대기업 

    설립일 : 1953.06.10

    매출액 : 18조 7백억 원 (2019년 12월 31일 기준)

    주요 사업 : H형강, 제철, 철근, 압연, 스테인레스 , 주강, 시트파일 제조, 수출입, 중기 부품 제조 판매

    홈페이지 :  www.hyundai-steel.com

    채용 홈페이지 : hyundai-steel.recruiter.co.kr/appsite/company/index

     

    현대자동차그룹 계열 철강 제조업체로, 본사는 서울특별시 서초구 헌릉로 12 (양재동)에 위치해 있으며, 법인 소재지는 인천광역시 동구 송현동의 인천공장이다. 이외에도 당진시(구 한보철강)와 포항시(구 강원산업), 그리고 2015년 현대하이스코와 정말 합병하면서울산 순천, 예산공장을 보유하고 있다.

    주요 사업은 제철·제강·압연 및 철강재 판매. 현대차 그룹 중에서는 현대차 증권, (구) 현대하이스코, 현대카드와 더불어 특이하게도 정통 현대그룹의 삼각 마크나현대자동차의 공식 글꼴을 쓰지 않고 있었으나, 최근 변경된 로고에서 글꼴을 쓰기 시작하였다.

    출처 : 나무 위키namu.wiki/w/현대제철


     2. 2021년 현대제철 신입 채용공고 

     

    출처 : 잡코리아

     

    신입 채용이 다양한 부문과 사업장에서 진행되고 있습니다. 

     

    모집부문은 생산기술/ 품질, 설비관리, 생산지원, 경영지원, R&D 총 5개 분야이며 직무 별로 세분화하면 29개 직무에서 신입사원을 채용하고 있습니다. 

     

    전형적인 수시채용의 모습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과거 공채와는 공고부터 차이가 크죠. 그리고 지원하는 직무를 확인하려면 현재제철 채용 홈페이지에 들어가서 직무별로 확인해야 합니다. 


    채용 홈페이지 hyundai-steel.recruiter.co.kr/appsite/company/index로 들어가면 각 분야별로 공고가 올라와 있습니다.

     

    2-1 수시채용 공고 사례 살펴보기

     

    경영지원 업무를 살펴보겠습니다. 사업장 별로 직무가 조금 다르죠. 기본적으로 인사 노무 업무를 담당하지만 당진과 포항에 비해 인천은 총무 업무까지 담당합니다. 그리고 포항은 인사 업무 대신에 총무와, 도급관리 업무가 추가되었습니다. 

     

    인천 사업장 : 인사/노무/총무 

    당진 :  인사/노무 

    포항 사업장 : 노무 / 총무 / 도급관리, 인사

     

    중요한 것은 사업장 별로 비슷한 업무를 하지만 모집 요건에 조금씩 차이가 있다는 겁니다. 각 직무별, 사업장 별 채용을 진행하는 수시채용의 모습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출처 현대제철 채용 홈페이지
    출처 현대제철 채용 홈페이지


    2-2 수시채용 지원전략

     

    같은 모집부문인 경영지원이지만 근무지(공장)에 따라사 수행업무가 다릅니다.

     

    포항 사업장의 경영지원은 노무, 총무 이외에 도급관리(인력 수급, 비용 정산 포함) 업무가 추가되기 때문에 급여 및 회계 관련 지식이 있는 사람을 우대합니다. 

     

    그러므로 현대제철 노무업무에 지원하는 사람 중에 회계나 세무 관련 지식이 있는 사람은 포항의 도급관리가 포함된 포지션에 지원하는 것이 유리할 겁니다. 인사와 노무 업무로 커리어를 개발하고 싶은 사람은 인천 사업장보다 당진사업장이나 포항사업장의 인사직무에 지원하는 전략이 필요합니다. 

     

    이처럼 수시채용은 채용분야가 다양하고 직무가 같더라도 근무지 별로 우대사항이 다를 수 있기 때문에 채용공고를 꼼꼼하게 살펴보고 자신이 가진 유리한 점을 살려서 지원해야 합격률을 높일 수 있습니다. 

     


    2-3 현대제철 신입사원 수시채용 공고 세부사항

     

    각 사업장별로 지원자격, 모집기간 및 지원방법, 전형절차는 동일합니다. 그룹사 전체에서 진행하는 수시채용이기 때문일 겁니다. 현대제철같이 사업장이 여러 곳인 대기업의 경우 각 사업장 별로 필요한 인력에 대한 데이터를 받아서 서류 접수와 온라인 검사는 일괄적으로 진행하고 면접은 아마도 각 사업장별 직무 별로 진행하게 될 겁니다.

     

    문의처는 각 사업장 별로 담당자가 기재되어 있으니 착오 없으시기 바랍니다. 어떤 사업장 담당자는 메일 주소와 전화번호가 같이 있는 경우도 있으니 정말 급하게 질문해야 하는 경우에는 매너 있게 전화하셔도 됩니다. 

     

     

    출처 현대제철 채용 홈페이지

     


    3. 자소서 항목

     

    Q1. 본인 성격의 장단점을 자신의 성장과정과 경험을 기반으로 서술하여 주십시오.(100~600자)

     

    자신의 성격의 장단점을 쓰는 항목입니다. 내 성격의 장점은 무엇이고 단점은 무엇이다. 장점, 단점으로 이야기 한 내용의 근거를 자신의 경험으로 써야 합니다.

     

    예를 들어 외향적인 성향을 가지고 있어서 사람들과 소통하는 것이 장점이라면 그것을 장점이라고 생각하는 근거를 성장과정이나 경험에서 찾아서 써야 하는 거죠. 다양한 모임 활동을 했거나 아르바이트를 하더라도 고객을 상대하는 일을 했다는 내용을 쓰면 좋습니다. 

     

    Q2. 현대자동차 그룹 핵심가치(고객 최우선, 도전적 실행, 소통과 협력, 인재 존중, 글로벌 지향)중 본인의 경험을 기반으로 실천사례를 제시하시오 (100~600자)

     

    우선 핵심가치 중에서 자신의 경험과 연결시킬 것을 먼저 선정하는 작업이 필요합니다. 해외에서 학교를 다닌 경험이 있는 사람은 글로벌 지향과 관련해서 스토리를 만드시면 좋겠고요. 다양한 아르바이트 경험이 있는 사람은 고객 최우선을 선택하는 것도 나쁘지 않은 선택이라 생각합니다. 

     

    Q3. 본인이 회사를 선택함에 있어 중요시 여기는 가치와 현대제철이 왜 그 가치와 부합하는지 본인의 의견을 서술하여 주십시오. (100~600자)

     

    만약 본인이 회사를 선택하는데 중요한 가치를 가지고 있으면 그대로 쓰시면 되고 그렇지 않다면 현대제철에 대하여 자세하게 조사하고 그 내용을 토대로 본인이 생각하는 회사를 선택할 때 중요한 가치에는 어떤 것이 있는지 찾아보시면 좋을 듯합니다. 

     

     

    Q4. 해당 직무에 지원한 동기와 해당 직무에 본인이 적합한 이유 및 근거를 본인의 경험, 전공 등과 연계하여 서술하여 주십시오. (100~600자)

     

    지원동기와 자신의 강점을 기재하는 겁니다. 특히 해당 직무에 적합한 이유를 강점이 있기 때문이라는 뉘앙스로 쓰시면 좋을 겁니다. 

     

    제가 예전에 올렸던 포스팅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headhunter-steveelee-consulting.tistory.com/32

     

    자소서 지원동기 예시를 참고하여 작성해볼까요?

    안녕하세요. 커리어 컨설턴트 크리스입니다. 이제 3월이 되면 1월 2월에 비해서 좀 더 많은 채용공고가 나오지 않을까 조심스레 예측해 봅니다. 그렇다면 그 기회를 잘 잡아야겠죠? 미리미리 지

    headhunter-steveelee-consulting.tistory.com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