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자소서 갈등 상황 극복 예시를 통해 작성해볼까요?

    2022. 6. 20.

    by. 취업 정보 큐레이터 크리스

    취업을 위해 자소서를 작성할 때에는 항상 많은 사람들이 최대한 자신의 경험과 성과를 드러내기 위해 노력합니다. 물론 자기소개서는 지원한 포지션에 적합한 자신의 강점과 관련 경험을 얼마나 많이 그리고 구체적으로 쓰는지가 중요합니다. 하지만 질문 항목에 따라서 최대한 간결하게 작성해야 할 필요가 있습니다. 특히 실제로 글로 표현할 만큼 경험한 사례가 많지 않아서 작성하는데 어려움을 겪는 것이 바로 갈등 상황 극복 경험일 겁니다.

    취업하기 전 갈등상황은 대부분 학교에서 이루어지게 됩니다. 대부분 경험해 보셨지만 같은 학생들 사이에서 발생한 갈등 상황은 특별한 근거자료를 확보해서 논리로써 상대방과 합의를 이끌어 내기보다 실제로는 대화를 통해 또는 한쪽을 약간은 일방적인 배려를 통해 합의가 진행되곤 합니다.

    갈등 상황 극복 방법과 사례를 쓰라고 질문이 나오면 순서는 첫 번째 내가 어떤 갈등 상황을 경험했는가? 두 번째 나는 이런 갈등 상황을 어떻게 해결했는가? 세 번째 그래서 나는 어떤 결과를 만들어 냈는가?로 쓰시면 좋습니다. 기업에 따라서 이런 단계를 구분해서 물어보는 경우도 있습니다. 그럴 때에는 당연히 질문에 맞춰서 작성하셔야 합니다.

     

    1. 기업 조직문화 측면의 갈등이란 무엇인가?


    회사에 취업하기 위한 자소서를 작성하는 입장에서 기업이 갈등을 어떻게 바라보는지 간단하게라도 알아보는 것이 중요합니다.

    갈등이란 심리적 대립상태를 의미하며 넓은 의미로 심리적 상태가 외적으로 표출되어 개인 집단 간의 충돌을 의미합니다. 우리는 살면서 많은 갈등을 경험했을 겁니다. 만약 갈등을 유발한 상대방이 나와 관련이 없는 사람이라면 무시하거나 지나치면 그만이지만 같은 조직에 속해 있거나 지인이라면 가능한 갈등이 유발된 상황을 해결해야 할 필요가 있습니다.

    과거에는 갈등을 존재하지 말아야 할 것으로 규정하고 나쁜것으로만 인식했습니다. 그래서 조직 관리 측면에서도 갈등은 관리해야 할 것이 아니라 없애야 할 것으로 생각했죠. 하지만 사회가 변화하고 사람들의 성향 또한 다양해지면서 이런 이분법적인 사고방식은 조직을 건강하게 만드는데 도움이 되지 않았습니다. 그래서 현대 조직관리에서는 갈등의 발생은 필연적이며 갈등이 심한 것도 문제지만 너무 없는 것도 문제로서 인식합니다. 관리자들은 적정한 수준의 갈등을 유발할 필요도 있으며 관리를 통해 조직의 성장에 활용해야 합니다.

     

    2. 갈등상황 해결 사례 작성 방법

     

    (1) 갈등상황 설명


    먼저 본인이 경험했던 갈등 상황을 설명해야 합니다. 갈등 상황을 설명하기 위해서는 목표가 명확해야 합니다. 명확한 목표 달성을 위해 사람들끼리 협업해서 진행해야 하는데 이러이러한 갈등 상황이 발생했다는 내용으로 쓰시면 됩니다.

    긍정심리 자본이라는 말을 사용한 프레드 루선스에 따르면 개인 갈등 상황은 크게 좌절 갈등, 목표 갈등, 역할 갈등으로 구분할 수 있습니다. 만약 대학생이 협업을 하면서 다른 사람들과 갈등을 겪게 된다면 아마도 목표 갈등보다 , 좌절 갈등이나 역할 갈등적인 측면이 많을 겁니다. 목표야 당연히 좋은 학점이나 수상일 테니까 말이죠. 좌절 갈등은 쉽게 설명해서 그 집단의 목표 달성을 방해하는 빌런 같은 존재로 인한 갈등입니다.

    목표 갈등, 좌절 갈등, 역할 갈등을 기준으로 본인의 경험과 사례는 어떤 종류인지 고민해서 선정하고 작성하시면 됩니다.

     

    (2) 갈등상황 해결 방안


    갈등의 내용을 설명했다면 그다음은 그런 상황을 어떻게 해결했는지에 대한 방법에 대하여 써야 합니다. 이 부분을 쓸 때에는 최대한 구체적이며 가능한 논리적 근거를 가져와야 합니다.

    갈등상황 해결 방안을 쓸 때 마음을 열어 놓고 상대방의 의견을 경청해서 합의를 이끌어 냈다는 방식으로 쓰면 안 됩니다. 갈등 상황을 해결한 방법에 대한 내용이 빠져 있기 때문이죠. 예를 들어 역할분담과 관련해서 구성원이 불만을 가지고 있어서 프로젝트가 진행이 지연되는 상황이 있습니다. 조장으로서 리더십을 발휘해서 합의를 이끌어 내야 하는데 그 방식에 대한 내용이 반드시 들어가야 합니다. 불만 있는 조원 한 명씩 면담을 하던 여러 명이 모여 회의를 통해 해결하는 모습에서 본인이 제시한 해결 방법을 써야 하는 겁니다. 이 부분이 빠져 있다면 과정이 생략되고 서론과 결론만 남게 되는 거죠.

     

    (3) 해결 후 성과


    취업을 위한 자소서를 작성할 때 많은 분들이 성과를 어떻게 써야 하는지 고민이 많은데요. 실질적으로 성과라고 하면 무슨 공모전 대상 입상이나 창업경험과 같이 너무 대단하거나 거창한 것만을 쓸 필요는 없습니다. 갈등의 내용과 극복방법을 잘 썼다면 그다음에는 실제 결과를 담백하게 쓰시면 됩니다. 학점을 잘 받았다는 것도 좋습니다.

    다만 여기서도 중요한 것은 비록 본인이 생각하기에 대단하지 않고 이런 내용을 써도 되나 싶을 정도로 의구심이 들더라도 반드시 결과에 대하여 써야 합니다. 판단은 서류 검토하는 사람의 몫이기 때문이죠. 갈등의 상황과 해결과정, 그에 따른 결과를 순서에 맞춰서 잘 쓰셨다면 충분히 경쟁력을 갖춘 자기소개서가 될 겁니다.

    자소서-갈등사례-작성법
    자소서 갈등 사례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