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취업(신입 또는 인턴) 자기소개서 예시 항목 기업별 정리

    2020. 11. 26.

    by. 취업 정보 큐레이터 크리스

    안녕하세요.  커리어 컨설턴트 크리스입니다.

     

    사회적 거리두기 단계가 격상되어 많은 사람들이 어려움을 겪고 있습니다. 취업 준비하는 사람들도 마찬가지일 텐데요. 

    면접 진행에 대하여 부담을 느끼는 것은 회사도 마찬가지이기 때문에 채용은 진행하나 소요시간은 늘어날 것으로 보입니다. 

     

    채용인원이 줄어들면서 수시채용 트렌드는 더 강화될 것으로 전망됩니다. 

     

    그에 따라 자기소개서의 질문 항목도 각 기업에 따라서 다양하게 제시될 것으로 보입니다. 

    그래도 기본적인 목적에 부합하는 항목은 크게 바뀌지는 않을 겁니다. 

     

    자기소개서는 신중하고 시간을 가지고 작성해야 합니다. <a href='https://www.freepik.com/photos/business'>Business photo created by yanalya - www.freepik.com</a>

     

     

    오늘은 대기업 위주로 자기소개서의 질문 항목에는 어떤 것들이 있는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1. 카카오(kakao)

    2020 인턴십 for tech developers (전체 모집분야 공통)

    1. 지원하는 분야와 관련하여 학습한 전공과목 혹은 외부강의를 3개 이내로 기재해주세요.

    2. 자신의 열정과 기술적인 전문성을 나태낼 수 있는 경험/이력/생각을 자유롭게 기술해 주세요.

       (대회, 해커톤, 프로젝트, 오픈소스 코드 기여, 논문 등 1,500자)

     

    2. LG 화학

    2020년 10월 석유화학사업본부 신입사원 모집

    1. My Competency 지원분야/직무에 대한 지원동기와 해당분야/직무를 위해 어떤 준비를 해왔는지 소개해 주세요. 

    Guide==> 지원분야/직무를 위해 노력한 내용(전공, 직무경험 등)과 이를 통해 본인이 어떠한 역량을 길렀는지를 중심으로 기술해주시기 바랍니다. (700자)

     

    2. My Story 본인의 특성 및 성격(장점/보완점)을 자유롭게 기술해 주세요. 

    Guide==> 구체적인 사례를 바탕으로 진솔하게 기술해주시기 바랍니다.(500자)

     

    3. My Vision LG화학에서 이루고 싶은 나만의 꿈과 비전을 소개해 주세요.

    Guide==> LG화학에서 본인기 기대하는 미래의 모습과 계획을 바탕으로 기술해주시기 바랍니다.(500자)

     

    한국가스안전공사

    신입(채용형 청년인턴) 및 경력 채용

    1. 최근 5년 이내 본인이 소속된 조직의 발전을 위해 가장 많은 기여를 했다고 자부할 수 있는 경험에 대해 작성하여 주십시오. (500자)

     

    2. 최근 5년 이내 다른 사람들이 지나치거나 묵인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노력했던 경험에 대해 작성하여 주십시오.(500자 이내)

     

    한국가스기술공사

    2020년 하반기 신입 전기, 전자, 제어 채용

    1. 한국가스기술공사에서 왜 귀하를 채용해야 하는지와 입사하면 어떤 방법으로 조직에 기여할 수 있는지 또한 한국가스기술공사에서 무엇을 성취하고 싶은지를 기술해 주십시오.

     

    2. 우리 공사가 수행하는 직무에 대해 아는 대로 설명하고, 이 중 본인이 하고 싶은 업무와 그 이유에 대해 기술하여 주십시오.  

     

    현대자동차 ICT 본부 신입 상시 채용

    1. 본인이 회사를 선택할 때의 기준은 무엇이며, 왜 현대자동차가 그 기준에 적합한지를 기술해 주십시오. (1,000자)

     

    2. 현대자동차 해당 직무분야에 지원하게 된 이유와 선택 직무에 본인이 적합하다고 판단할 수 있는 이유 및 근거를 제시해주십시오. (1,000자)

     

    기아자동차 2020년 상품본부 신입

    1. 지원 직무와 관련된 본인의 강점을 역량 측면에서 서술해 주세요. 학교 수업, 자격증, 외부 교육, 동아리 등 경험을 바탕으로 서술해도 무방하며, 특히 해외 생활 경험이 있을 경우 그 내용을 포함하여 적어 주세요.(700자)

     

    2. 우리 KIAN(기아인)들은 다음과 같이 네 가지의 인재상을 닮아 가려고 노력합니다. 그중에서 당신을 가장 잘 표현할 수 있는 한 가지를 선택하여 경험적 사례를 통해 그 이유를 설명해 주세요.

    (Kreate - 열린 상상력으로 세상에 없던 새로움을 만들어가는 창조가, Innovate - 기존의 정해진 질서에 도전하여 대담한 변화를 이끌어내는 혁신가, Act - 생각에만 머무는 것이 아니라 생각을 적극적으로 현실에 반영하는 행동가, Navigate - 호기심과 열정으로 미지의 영역을 개척하는 탐험가) (600자)

     

    3. 자동차 시장에 대한 평소 본인의 관심 수준을 지식 및 경험 측면에서 서술해 주세요. 아울러 향후 본인이 입사 후 기획해 보고 싶은 차를 (콘셉트이나 이미지, 개발 방향, 예상 소비자 등을 포함) 간략하게 묘사해 주세요. (700자)

     

    아모레퍼시픽 신입사원 수시채용 2019년 상반기

    1. 귀하가 회사를 선택하는 기준이 무엇이며, 왜 그 기준에 아모레퍼시픽이 적합한지 기술하시오.(필수 입력사항 최대 600 최소 100)

     

    2. 본인이 선택한 직무에 대해 아래 내용을 포함하여 기술하시오.

     1) 직무를 선택하게 된 이유 2) 직무를 수행함에 있어 예상되는 어려움 3) 이를 극복해 나갈 수 있는 본인만의 강범(관련 경험 기반) (필수 입력사항 최대 800 최소 100)

     

    3. 본인의 성장과정에서 가장 기억에 남는 경험은 무엇이었나요? 그 이유와 과정 속에서 본인이 했던 행동과 생각, 이를 통해 느끼고 배운 점을 구체적으로 기술하시오. (필수 입력사항 최대 600 최소 100)

     

    4. 아모레퍼시픽 그룹은 아름다움으로 세상을 변화시키겠다는 특별한 소명을 가지고 있습니다. 세상을 변화시키는 아름다움이 왜 필요한지 정의하고 입사한다면 이러한 소명을 어떻게 실현할 수 있을지 기술하시오.(필수 입력사항 최대 600 최소 100)

     

    5. 아모레퍼시픽 그룹 핵심가치(개방, 정직, 혁신, 친밀, 도전)중 본인에게 가장 부합하는 하나를 선택하고, 지원 직무를 수행하는 데 있어 해당 가치를 어떻게 발휘할 수 있을지 앞으로의 목표(비전) 및 계획에 대해 기술하시오.(필수 입력사항 최대 600 최소 100)

     

    2020년 교보증권 하반기 신입사원 공개채용 - 전체 모집분야 공통

    1. 교보증권에 지원한 동기와 입사를 위해 어떠한 노력을 하였는지 구체적으로 기술하십시오.(1,000자)

     

    2. 본인이 살아오면서 경험한 가장 큰 성공(성과)과 가장 큰 실패에 대해 작성해 주십시오.(1,000자)

     

    3. 당사에 본인이 기여할 부분과 입사 후 포부를 구체적으로 작성해 주십시오.(1,000자)

     

    LG CNS 2020년 하반기 신입 채용

    1. Why LG CNS LG CNS에 지원한 동기와 입사 이후 꿈꾸는 것은 무엇인가요?

    Guide==> 지원동기 : LG CNS에서 근무하고 싶은 이유, LG CNS를 알게 된 계기, IT 또는 컴퓨터에 관심을 가지게 된 계기 등 *꿈:입사 이후 성장하고 싶은 목표 및 비전 등 (1000자)

     

    2. My Competency 지원분야와 관련된 구체적인 지식이나 경험은 무엇이 있나요?

    Guide==> 지식과 경험 예시 : 관련 수업이나 학습경험, 동아리 활동, 수상 경험, 인턴십, 아르바이트 등 (1000자)

     

    3. My Career LG CNS에 입사한다면 어떤 조직이나 분야에서 근무하고 싶나요?

    Guide==> 선택 기재 항목이며, 희망하는 조직/분야가 있을 경우에만 기재, 무관하거나 없을 경우 "없음"으로 기재

    ※ 조직/분야 예시 : ①LG CNS의 실제 조직명을 알고 있는 경우에는 해당 조직명을 기재 ②지원분야의 상세 내용을 참고하여 희망 분야 기재(예 : IT서비스의 SM, IT서비스의 SI, 스마트 팩토리, 스마트 물류) ③기타 어떠한 형태로든 본인이 희망하는 분야를 기재할 수도 있음 (20자)

     

    신세계아이앤씨

    2020년 대졸 신입사원 모집

    1. 당사에 지원한 이유와 입사를 위해 어떤 노력을 하였는지 구체적으로 기술하시오.(1,000자)

     

    2. 지원한 직군에서 구체적으로 하고 싶은 일과 본인이 그 일을 남들보다 잘할 수 있는 차별화된 능력과 경험을 기술하시오.(1,000자)

     

    3. 학업 외 가장 열정적이고 도전적으로 몰입하여 성과를 창출했거나 목표를 달성한 경험을 기술하시오.(1,000자)

     

    LG 생활과 건강 (2016년도 신입 공채)

    1. 지원동기 및 직무역량 : 지원한 직무를 선택하게 된 계기는 무엇이며, 해당 직무수행을 위한 준비사항 및 경험을 작성하여 주시고, 다른 사람보다 차별화된 역량이 무엇인지 기술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2. 삶의 가치관 : 살면서 자신이 가장 우선으로 삼는 가치는 무엇이며, 그 가치를 어떻게 지켜왔는지 경험을 바탕으로 '나'를 정의해 주시기 바랍니다.

     

     

    취업을 위한 자소서의 항목은 대부분 위에 있는 항목에서 크게 벗어나지 않을 겁니다. 

     

    공통적이고 핵심적인 질문은 바로 이거죠. 

     

    당신이 우리 회사에 오기 위해 어떤 준비를 해서 지금 어떤 능력을 가지고 있는가?

     

    이 질문에 답변이 가능하면 절반 이상 자소서는 완성되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닙니다. 

    지원 동기도 여기서 확장해서 쓸 수 있으니까요. 예를 들어 이런 준비를 해서 능력을 갖췄는데 그러한 능력을 발휘할 만큼 좋은 회사는 내가 지원한 회사다. 이런 식을 이야기를 풀어나가면 됩니다. 

     

    여러 질문들을 관통하는 공통적인 주제를 즉. 지원동기, 입사 후 포부 , 역량을 갖추기 위한 준비과정  이것을 우선 먼저 작성하고 그다음 추가 질문이 있으면 대응하는 것이 좋은 전략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자소서 관련 컨설팅이 필요하신 분은 비밀 댓글이나 메일로 연락 주세요.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