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KDB 산업은행 자소서 항목 별 작성방법 및 주의 사항

    2024. 3. 15.

    by. 취업 정보 큐레이터 크리스

     

    KDB 산업은행에서 2024년 하반기 5급 신입행원 채용이 진행 중입니다. 전공학과를 막론하고 은행권은 여전히 최상위 선호도를 보여주고 있기 때문에 합격까지 상당한 노력과 에너지가 필요하죠.

     

    그리고 다른 산업 군에 비해서 신입사원의 연령대가 조금 높기 때문에 금융회사에 근무하고 있는 사람들도 신입으로 많이 도전하고 있기 때문에 경쟁이 매우 치열합니다. 

     

    이번 채용 인원은 대략 80면 내외라고 합니다. 응시자격에 연령, 학력 및 전공의 제한이 없기 때문에 매우 많은 사람들이 지원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1. KDB 산업은행의 신입행원 채용 절차 및 일정

     

    (1) 채용 절차 및 일정  : 서류심사(합격자 발표 2024.04.08) ==> 필기시험(시험일자 2024.04.20 / 합격자 발표 2024.04.30)

    ==> 1차면접(2024년 5월 중순) ==> 2차 면접(2024년 5월 하순 ~6월 초순) ==> 최종합격 발표 (2024.06.10)

     

    (2) 접수기간 : 2024.03.13(수) ~ 2024.03.27(수) 16:00

     

    (3) 접수방법 : 채용 홈페이지 (https://recruit.kdb.co.kr/index.jsp) 접수

     

     

     

    2. KDB 산업은행 채용 부문

     

    채용부문은 크게 경영,경제학 부문과 디지털 부문으로 구분됩니다. 디지털 부문은 빅데이터와 같은 데이터 사이언스 관련 포지션과 금융 IT 관련 포지션입니다. 담당 직무를 보면 기업 관련 금융이며 친절하게 직무와 관련하여 NCS 분류체계에 따른 설명이 홈페이지에 되어 있으니 자소서 작성할 때 참고하세요.

     

     

     

     

     

    3. KDB 한국산업은행 자소서 항목

     

    1-1 산업은행에 지원한 동기를 본인의 고유한 이야기로 자유롭게 서술하시오. *회사를 선택하는 기준도 포함하여 작성해 주세요.

     

    ==> 지원동기는 항상 쓰기 어렵지만 아마도 은행에서 근무하길 희망하는 사람이라면 은행과 관련된 경험은 하나정도 있을겁니다. 회사가 성장하고 중요한 기업이라서 지원했다는 것도 나쁘지 않지만 가능하면 산업은행과 연결된 경험이 있다면 그것을 위주로 작성하시길 바랍니다. 

     

    추가적으로 회사를 선택하는 기준도 포함해서 작성하라고 했으니 반드시 잊지 말고 회사 선택 기준을 언급해야 합니다. 국책은행이고 국가경제에 중요한 역할을 하는 곳에서 근무하고 싶다는 스토리도 나쁘지 않습니다. 

     

     

    1-2. 산업은행에 입행 후 어떤 분야에서 어떤 전문가로 성장하고 싶은지 서술하시오.

     

    ==> 우선 채용공고 상의 직무와 함께 NCS에 기반한 직무설명을 통해 분야를 선정하고 선택한 분야의 전문가 모습을 작성해야 합니다. 여기서 의미하는 전문가는 당연히 우선 직무 역량이 뛰어난 사람이어야 하며 추가적으로 조직에 잘 융화되어 회사의 성장에 기여하고 조직원들과 함께 잘 융화되어 근무하는 모습을 보여주는 것이 필요합니다. 

     

     

    2-1. 산업은행의 직원으로서 가장 필요한 역량은 무엇이라고 생각하십니까?(50자 이내) *키워드 중심으로 작성하시고 두가지 이상의 역량을 작성하는 것도 가능합니다. 

     

    ==> 가장 필요한 역량을 키워드 중심으로 작성해야 하는데 50자 이내 작성하려면 짧게 써야 할 겁니다. 이걸 작성할 때에도 직무설명 자료를 활용하시기 바랍니다. 예를 들어 주식, 채권, 파생상품 등 자본시장에 대한 전문지식이라고 쓸 수도 있겠네요

     

     

     

    2-2. 상기 역량을 개발하기 위해서 지원자가 경험한 사항을 경험별로 구분하여 구체적인 내용(기간 포함)을 기술하시오.(650자 이내) *자격증/업무경력/교육사항/프로젝트/공모전/논문/연구/학습 및 기타 활동을 포함하여 작성해 주세요.

     

    ==> 경험한 사항을 구체적으로 써야 하는데 중요한 것은 반드시 기간을 명시해야 합니다. 그리고 그 기간은 가능한 0000.00과 같이 숫자로 쓰실 것을 추천합니다. 부제를 보면 자격증/업무경력/교육사항/프로젝트/공모전/논문/연구/학습 및 기타 활동을 포함하라는데 이 중에서 우선순위는 업무경력, 자격증, 논문, 연구 순입니다. 왜냐하면 가장 확실하게 믿을 수 있는 활동이기 때문이죠. 

     

    만약 키워드를 정했는데 역량 개발 활동을 쓰기 어렵다면 키워드를 바꿔야 합니다. 키워드도 중요하지만 그 보다 더 중요한 것은 그 키워드를 개발하기 위한 활동이기 때문이죠. 꼭 순서에 얽매일 필요는 없습니다. 

     

     

    2-3. 본인의 부족한 역량은 무엇이며 이를 보완하기 위해 어떤한 노력을 할 계획인지 서술하시오.(300자)

     

    ==> 본인의 부족한 역량을 쓸 때 주의해야 할 점은 감정이나 성향을 써서는 안 됩니다. 말 그대로 지식이나 업무 관련 역량에 관해서 써야 합니다. 입사 후에 노력해서 충분히 확보할 수 있는 역량을 써야 하는 거죠. 금융상품 지식, 기업금융실무, 코딩능력, IT 인프라 구축능력과 같이 개선할 수 있는 역량을 써야 합니다. 

     

     

    3-1. 본인이 중요하게 생각하는 가치는 무엇입니까? (50자 이내)  *키워드 중심으로 작성하세요.

    3-2. 상기 가치를 중요하게 생각하는 이유 또는 계기를 기술하고, 이를 일상에서 어떻게 적용하고 있는지 구체적으로 서술하시오.(550자 이내)

     

    ==> 가치관과 관련된 질문입니다. 여기에서 가치는 여러가지를 선택할 수 있겠지만 우선 이유와 계기를 통해서 쓸 소재가 있는 키워드를 선정해야 합니다. 특히 일상생활에 관련되어 경험했던 내용을 먼저 결정하고 그 이유를 생각하고 적합한 가치와 관련된 키워드를 선택하세요. 

     

     

    4-1. 기존 프레임을 탈피하여 새로운 변화를 시도한 경험은 무엇입니까? (50자이내) *키워드 중심으로 작성하시고, 가급적 조모임 활동은 지양해 주세요.

    4-2. 새로운 변화가 필요했던 이유와 본인의 역할과 행동에 대하여 구체적으로 서술하시오. (300자 이내)

    4-3 상기 경험을 통해 개인적으로 습득한 교훈 및 느낀점 등에 대하여 서술하시오. (250자 이내)

     

    ==> 새로운 변화 시도와 관련된 포스팅을 참고하세요. 중요한 것은 가급적 조모임 활동을 지양해 달라고 하는 말은 쓰지 말라는 말과 같은 의미로 받아들이시길 바랍니다. 

     

     

     

    [취업 자기소개서 예시] 기존과 다른 새로운 방식, 변화 시도, 역할, 노력에 대하여 질문한다면

    안녕하세요. 취업 정보 전문 큐레이터 크리스입니다. 자기소개서의 항목은 점점 다양해 지고 있습니다. 기존 입사후포부, 지원동기 뿐만 아니라 새로운 항목들이 등장하고 있습니다. 그 중에서

    headhunter-steveelee-consulting.tistory.com

     

     

    5-1. 지금까지 살면서 본인이 가장 열정을 쏟았던 활동은 무엇입니까?   (50자 이내)  *키워드 중심으로 작성하세요. **취미, 학업, 업무 등 범주의 제약 없이 본인의 열정을 보여줄 수 있는 활동을 자유롭게 작성해 주세요. (단, [문항 2-2]의 답변내용 중복은 제외)

    5-2. 상기 활동의 구체적인 내용(기간 및 성과 등 포함)을 자유롭게 기술하시오.(300자 이내)

    5-3. 상기 활동이 본인의 삶에 어떤 영향을 주었는지 기술하시오 (250자 이내)

     

    ==> 열정을 쏟았던 활동은 경험이 있을 겁니다. 그 활동 중에서 은행, 금융권 직무와 관련성이 높은 것을 우선 추려야 합니다. 그 중에서 가능하면 성과가 있는 것들을 골라야 하죠. 금융권에서 근무했던 경험이 아마 가장 선호도가 높을 것이며 앞에서 언급했지만 조 모임은 가능하면 쓰지 마세요. 조 모임보다는 아르바이트가 더 좋은 소재가 됩니다. 

     

    질문은 3개 입니다. 열정을 쏟았던 활동을 쓰고, 그 활동에 대한 내용을 쓰는데 기간과 결과물에 대한 언급은 필수입니다. 마지막으로 그런 활동을 통해 본인이 느낀 점을 써야 하죠. 무엇이든 할 수 있는 자신감을 얻었다거나, 배려하는 마음이 중요하다는 말보다는 협업과 의사소통에 주안점을 두시기 바랍니다. 

     

     

     

    [함께 읽으면 좋은 글] KDB 한국산업은행 청년인턴 채용공고 및 합격 자소서 분석

     

     

    KDB 한국산업은행 청년인턴 채용 공고 및 합격 자소서 작성방법

    금융권은 취업시장에서 항상 선호도가 높은 산업이죠. 들어가기 쉬운 회사가 어디 있겠냐마는 은행권 그중에서도 1 금융권은 입사하기가 정말 어려운 곳으로 꼽히고 있습니다. 은행권은 공공기

    headhunter-steveelee-consulting.tistory.com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