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중요도가 높아지는 자소서 직무역량 쓰는 방법 예시를 통해

    2022. 9. 1.

    by. 취업 정보 큐레이터 크리스

    취업할 때 자기소개서는 어떤 의미에서 가장 중요한 서류라고 볼 수 있습니다. 대부분의 경쟁자가 자신과 비슷한 스펙을 가지고 있다고 보면 결국 서류 통과의 중요한 KEY는 자기소개서라고 할 수 있죠. 

     

    오늘은 중요한 자소서의 여러 항목 중에서도 점점 중요도가 높아지고 있는 직무역량과 관련된 내용을 어떻게 써야 경쟁력을 갖춰서 서류 합격을 할 수 있는지 항목과 예시를 통해 알아보겠습니다. 

     

    1. 직무역량을 물어보는 자소서 항목 

     

    직무역량을 물어보는 자소서 질문은 단독으로 나오는 경우가 많지만 때로는 지원동기나 성장과정과 같이 나오는 경우도 있습니다. 다음 질문들은 직무역량을 확인하기 위한 것들이므로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이런 항목을 쓸 때에는 반드시 직무역량을 중점적으로 써야 합니다

     

    (1) 직무역량을 직접적으로 물어보는 경우

     

    ▶ 지원 분야에 대해 본인이 보유한 전문성(지식과 경험)을 서술해 주시기 바랍니다. (만도)

     

    지원분야(직무) 준비한 과정  개인의 경험을 토대로 구체적 기술( KCC)

     

    지원분야와 관련하여 본인만이 가진 강점과 관련 영역의 전문성을 키우기 위해 노력한 경험에 대해 구체적으로 서술해 주십시오. (대우건설)

     

    지원직무를 수행함에 있어 가장 필요한 역량이 무엇인지 기술하고, 해당역량을 갖추기 위해 어떤 노력을 해왔는지 기술해 주십시오. (동부건설)

     

    지원직무와 관련한 경험 및 역량, 관심사항 등 자신을 가장 잘 설명할 수 있는 내용을 기반으로 서술해 주십시오. (기아㈜)

     


     

    (2) 직무역량과 다른 내용을 함께 확인하는 경우

     

    지원동기와 지원직무에 적합하다고 생각하는 이유가 무엇인지 설명하시오. (현대백화점)

     

    지원분야를 선택한 이유와 본인이 이 직무에 적합하다고 판단할 수 있는 근거를 기술해 주십시오. (현대자동차)

     

    지원분야의 전문가로서 본인의 차별화된 경쟁력이 무엇인지? 또 이를 위해 어떠한 노력을 하였는지 구제척으로 언급하고 입행 후 어떻게 활용할 것인지 기술해 주십시오. (농협은행)

     

    지원직무와 관련하여 학교/사회생활을 통해 본인의 전문성 및 역량 개발에 도움이 되었던 경험, 활동을 먼저 서술하고 지원 직무를 수행하는데 어떻게 활용(도움) 될 수 있는지 작성해 주십시오. (SK E&S)

     

    지원하는 직무에 대해 본인이 이해하는 바에 대해서 구체적으로 기술하고, 왜 이 직무에 지원하게 되었는지 기술해주세요.  (한국 IBM)

     


    2. 직무역량 관련 작성 방법

     

    자신이 지원한 직무에 대하여 어떠한 준비를 했고 어떤 강점이 있는지를 채용기업에 확실하게 표현하는 것이 이 질문의 핵심 작성 방법입니다. 가장 보편적이고 일반적인 작성 방법은 다음과 같은 스토리로 작성하는 겁니다. 

     

    (1) 내가 지원한 직무에 대한 이해 

     

    최근 수시채용이 활발하게 진행됨에 따라서 많은 기업들은 채용 홈페이지 관리에 상당한 노력을 기울이고 있습니다. 다양한 소셜미디어를 활용하기도 하죠. 특히 인재상이나 직무에 대한 소개를 자세하게 하고 있습니다. 그러므로 직무역량 관련 자소서를 작성할 때에는 먼저 자신이 지원하는 직무가 어떤 일을 하고 어떤 성격을 띠고 있는지 확인해야 합니다. 

     

    지원기업의 채용 홈페이지에 들어가보면 자세하게 나와 있으니 참고하시고 만약 그런 내용이 없다면 비슷한 산업군의 다른 회사 채용 홈페이지를 참고하시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제가 보기엔 동원그룹 채용 홈페이지의 직무소개가 잘 되어 있더군요.

     

    https://careers.dongwon.com/JobIntro

     

    동원그룹 채용

    동원그룹 채용 사이트. 새로운 가치를 함께 만들어갈 미래의 동원인을 기다립니다.

    careers.dongwon.com

     

    https://careers.lg.com/main/Intro.rpi

     

    LG Careers

     

    careers.lg.com

     

     

    예를 들어 재경직에 지원했다면 첫 시작을 이렇게 할 수 있을 겁니다. 물론 지원 회사의 내용을 그대로 토씨하나 틀리지 않고 쓰시면 안됩니다. 저는 예시를 들어서 말씀 드리는 거고요.

     

    "재경직은 각종 재무제표, 결산보고서를 작성하여 경영층 및 내·외부 고객에게 회사 자산 상태와 경영성과에 대한 정보를 제공하는 직무를 수행하고 있습니다. 또는 회사 경영상황과 목표에 맞는 자금운용계획 및 회계정책을 수립하는 업무 수행합니다."  (출처 : 동원그룹 채용 홈페이지)

     

     


     

    (2) 지원한 직무에 대한 자신의 강점

     

    지원 직무에서 필요한 역량을 언급해도 좋고 그렇지 않아도 무방합니다. 만약 직무 분석할 때 확실하게 그 직무를 수행하기 위해 필요한 능력을 알고 있다면 스토리 전개상 쓰는 것이 좋겠지만 그렇지 않다면 굳이 위험을 감수할 필요는 없습니다.

     

    예를 들어 재경직에 필요한 능력이 경영지표를 관리, 분석하는 재경전문지식이라고 하면 내가 재경 전문지식을 습득하기 위해 어떤 노력을 했으며 어떤 경험을 가지고 있는지 써야 합니다. 자격증을 취득한 것도 좋고, 동아리 활동이나 과목을 이수한 것, 재경직 인턴을 했던 경험을 통해 자신은 재경직에 필요한 능력을 갖추고 있다고 이야기하는 거죠. 

     


    (3) 간단한 입사 후 포부 

     

    "저는 지원 직무가 어떤 일을 하고 어떤 능력이 필요하다는 것을 알고 있습니다. 그래서 그러한 능력을 키우기 위해 이러한 노력을 해왔습니다."  이 다음에는 간단하게 한 문장 정도로 어떻게 일하겠다는 자세나 목표를 언급하는 것도 좋습니다.

     

    예를 들어 "재무 관련 역량과 지식을 바탕으로 회사 경영에 일익을 담당할 전문재무인력으로 성장하겠습니다." 정도도 나쁘지 않습니다. 

     


     

    자소서를 잘 쓰는 방법 중에 가장 기본적이로 중요한 것이 바로 질문을 확실히 읽고 제대로 파악하는 것입니다. 질문내용을 확실하게 파악하고 그에 맞게 작성한 다음 수정할 때 질문 내용과 잘 맞는지 다시 한번 꼭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자소서를 작성하는 것만큼 중요한 것이 다시 한번 확인하는 것입니다. 

     

    자소서-직무역량
    자소서 직무역량 쓰는 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