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자기소개서 장단점 쓸 때 반드시 생각해야 할 것은?

    2021. 1. 25.

    by. 취업 정보 큐레이터 크리스

    안녕하세요. 커리어 컨설턴트 크리스입니다. 

     

    취업활동을 하기 위해서는 기본적으로 이력서(지원서)와 자기소개서가 필요하죠. 그중에서도 자기소개서는 서류 합격여부를 결정짓는 매우 중요한 서류입니다. 

     

    지원서에는 지금까지 본인이 해 왔던 이력을 기재하죠. 그러므로 바꾸거나 변경할 수 있는 것이 없습니다. 학교나 어학연수, 자격증 등 사실만을 기재할 수 있죠. 

     

    하지만 자기소개서는 앞으로 어떻게 일하겠다는 본인의 포부와 미래에 대한 비전을 담을 수 있습니다. 물론 자기소개서도 당연히 사실에 기반으로 작성되어야 합니다. 하지만 객관적인 사실뿐만 아니라 자신의 의지와 생각을 글로 표현해서 어필할 수 있는 서류입니다. 


    자기소개서는 자신의 장점을 최대한 부각시킬 수 있는 중요한 수단입니다.

     

    예를 들어 내가 세무 관련 자격증을 취득했다면 지원서에는 한 줄로 쓸 수 있으며 상대방에게 사실을 인지하게 만들죠. 하지만 자기소개서의 성공사례로 세무 관련 자격증 취득이라는 소재로 글을 쓴다면 굉장히 많은 자신의 장점을 드러낼 수 있습니다. 

     

    우선 결국 자격증을 취득했으니 결과를 만들어낸거죠. 계획한 목표를 이뤄냈다는 것, 해피엔딩을 이뤄냈다는 것 그 말은 목표에 대한 집중과 실행력이 있다고 쓸 수 있습니다. 그리고 공부하는 기간 동안 어려움이 있었을 겁니다. 학비를 벌기 위해 아르바이트를 한 것이 대표적인 사례가 될 수 있죠.

     

    이러한 어려움을 극복한 것은 자소서의 좋은 스토리가 될 수 있습니다. 기업들이 요구하는 자소서 항목 중에 대표적인 것이 성공사례, 실패사례 그리고 극복사례거든요. 

     

    이처럼 지원서에는 20XX.08 세무회계1급 취득이라고 간단하게 쓰이겠지만 자소서에서는 자격증 취득을 위한 나의 노력과 열정, 그리고 취득하고 나서 이것을 활용해서 어떻게 일하겠다는 포부까지 연결해서 하나의 스토리로 쓸 수 있는 겁니다. 


    자기소개서는 자신의 가치를 돋보이게 해줄 중요한 수단입니다.

     

    자소서 작성하는데 많은 사람들이 스트레스를 받고 있죠. 받고 있는데 받지 마세요 라고 말하는 것이 얼마나 의미 없는 것인지 잘 알기 때문에 그런 말씀은 드리지 않겠습니다. 

    적당한 스트레스는 뇌 기능을 활성화 시킬 수도 있으니 거기에 추가적으로 여러 번 고민하고 수정하면 좋은 자소서가 나올 테니까요. 

     

    본인이 스펙이 좋으면 그 좋은 스펙을 더 돋보이게 만드는 것이 자소서이며 스펙이 뛰어나지 않다면 그걸 보완할 내용을 기재하는 것이 자소서입니다. 취업시장에서 자기 자신이 얼마나 뛰어난 인재인지 기업에게 어필할 수 있는 중요한 수단이라고 생각하시기 바랍니다. 조삼모사가 아니라 생각의 관점을 바꾸시길 바랍니다. 

     

    기업에서 제출하라고 하니까 작성하는 서류가 아니라 내가 얼마나 뛰어난 사람인지 기업에게 어필하고 나의 잠재력에 대하여 이야기 할 수 있는 서류를 제출할 수 있는 기회라고 생각하시면 좋겠습니다. 

     

    수시채용이 주요 트렌드인 현재 취업시장에서 자소서의 중요성은 더욱 높아질 겁니다. 객관적인 스펙이 좋으면 자기소개서가 조금 모자라도 면접에 갈 수 있을 겁니다. 하지만 반대의 경우도 존재한다는 거죠. 스펙이 회사에서 원하는 수준 이상이 아니라도 자기소개서로 서류 심사하는 사람에게 좋은 인상을 준다면 면접까지 갈 수 있을 겁니다. 


    자기소개서는 지원직무에 따라서 여러가지 버전으로 작성해 놓으세요.

     

    수시채용에 적합한 지원방식은 자신이 직무를 설정하고 그에 맞춰서 지원하는 겁니다. 자신의 전공과 과거 경험, 관심사 등을 토대로 지원직무를 결정해야 할 필요가 있는 거죠. 하지만 반드시 직무를 하나만 결정할 필요는 없습니다. 또한 직무 분야도 하나만 고집할 이유도 없습니다. 유사한 직무를 묶어서 지원하면 됩니다.

     

    내가 하고 싶은 직무를 정하고 그와 유사한 직무까지 파악해서 지원하는 전략이 필요합니다.  예를 들어 내가 회계팀에 지원하고 싶다면 회계팀 공고에만 집중할 것이 아니라 회계, 세무, 경리, 자금 등 여러 분야에도 관심을 두고 준비하는 것이 좋습니다. 물론 본인의 결정이 가장 중요하겠지만 입사 초기에는 다양한 경험도 도움이 될 겁니다.    

     


    자기소개서는 분명히 유용한 수단입니다. 일반적인 지원서에서 드러내지 못하는 자신의 잠재력과 열정, 가치관, 그 동안회사에 입사하기 위해 어떤 노력을 해왔는지에 대한 내용을 담을 수 있습니다. 요즘 최신 트렌드인 셀프 브랜딩이 가능합니다. 입사지원서류에는 내가 얼마나 뛰어난지 나타내기보다 내가 얼마나 회사에 적합한 사람인지를 표현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자기소개서가 바로 그런 역할을 할 수 있습니다. 위에 말씀 드린 3가지를 미리 잘 생각해 놓고 자기소개서를 쓰신다면 분명히 경쟁력 있는 자기소개서가 될 겁니다. 

     

    자기소개서 작성하면서 어려움이 있어서 첨삭을 받고 싶은 분은 비밀댓글이나 프로필에 있는 연락처로 연락 주세요. 

    커리어 컨설턴트 크리스가 친절하게 상담해 드립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