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자기소개서 경험, 성공사례 예시 성과보다 과정에 집중해서 써야하는 이유

    2021. 9. 30.

    by. 취업 정보 큐레이터 크리스

    안녕하세요. 취업 정보 전문 큐레이터 크리스입니다. 

     

    취업을 위한 자기소개서를 작성할 때에는 다양한 자신의 경험과 능력을 드러낼 수 있는 사례를 써야 합니다. 그런 내용을 작성할 때에는 결과나 성과에 초점을 맞추기 보다는 그런 결과를 만들어 낼 수 있었던 과정에 대하여 좀 더 구체적이고 자세하게 쓰는 것이 필요합니다. 


     

    자기소개서를 작성하는 이유는 명확합니다.

     

    바로 취업을 하기 위해서, 내가 지원한 회사에 합격하기 위해서입니다. 

     

    최종합격하기 위해서는 서류심사만 통과해야 하는 것이 아니라 인적성검사, 면접같이 여러 단계를 거쳐야 합니다. 그럴 일이야 드물겠지만 신체검사도 통과해야 하죠.

     

    예전에 회사 합격하고 건강검진을 앞두고 있었는데 건강검진을 제대로 받은 경험이 없어 원래 검사 전날에는 가급적 쉬어야 하는데 합격했으니 좋다고 밤늦도록 친구들과 놀았었죠.

     

    결과는 재검이었습니다. 간수치가 조금 높게 나온 모양이더라고요. 재검까지 정말 집에서 조용히 마음 졸이면서 보냈습니다. 다행이 몸에 이상이 있는 상황은 아니어서 이상 없이 입사했습니다. 

     

    이처럼 취업을 확정하기 위해서는 많은 단계를 거쳐야 하고 자기소개서 작성은 그 첫 시작점입니다. 자기소개서를 작성하는 이유는 입사하기 위함인것을 항상 기억해야 합니다.

     

    자소서를 잘 써야 하는 이유는 입사하기 위함이지 잘 쓰여진 자소서를 만들려고 하는 것이 아닌 거죠. 

     


     

    기업에서 자기소개서를 읽으면서 어떤 포인트를 가장 중점적으로 볼까요?

     

    개인의 역량에 집중합니다. 그 사람의 문제를 해결하는 방식, 문제에 어떻게 접근하는지,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필요한 능력을 보유하고 있는지에 대하여 궁금해하고 그 부분을 주의 깊게 봅니다. 

     


     

    예를 들어 어떤 지원자가 식품 매장에서 제품 판매 아르바이트를 했었다고 가정해보겠습니다. 판매 활동을 하면서 고객들이 특정 제품을 자주 찾아서 담당 직원에게 이야기 해 세트로 구성해서 판매했더니 매출이 20% 늘었다는 이야기가 있습니다. 

     

    어떤일을 했느냐 보다 어떻게 했는지가 중요합니다. 

     

    많은 사람들이 실수 하는 부분이 매출이 증가했다는 부분에 상당히 무게감을 두고 글을 작성한다는 겁니다. 물론 개인적인 성공사례로 쓰기에 부족함이 없는 이야기인 것은 확실합니다.

     

    다만 채용하는 기업 입장에서는 매장에서 매출이 늘었다는 사실에 주목하기 보다는 매출을 늘릴 수 있도록 행동한 부분에 더욱 관심을 두고 있다는 거죠.

     

    특정 제품만을 선호하는 고객들의 반응을 지나칠 수 있지만 주도적인 업무 태도를 가지고 있는 지원자는 매출을 늘리기 위해 고민하다가 이런 상황을 인식해서 제품 담당자에게 상황을 설명하여 세트로 구성하는 아이디어까지 제시했다는 부분이 가장 매력적인 포인트가 될 겁니다.  

     


     

    성공사례 관련한 내용을 작성할 때 많은 사람들이 이야기 합니다.

     

    수치화를 해야 한다. 

     

    당연한 이야기 이며 맞는 말입니다. 내가 아무리 어떤 성과를 만들어 냈다고 해도 구체적인 근거를 제시하지 못하면 상대방에게 믿음을 주기 어렵죠. 그럴 때 강력한 힘을 발휘하는 것이 수치화입니다.

     

    매출이 늘었다. 운영하는 사이트의 유입인원이 증가했다 라는 표현보다는 전달 대비 매출액이 10% 또는 00원 증가, 전분기 대비 유입인원 35% 증가 이렇게 쓰게 되면 확실하게 자신의 성과라는 것을 드러낼 수 있습니다. 

     

    하지만 이런 성과도 중요하지만 성과에만 집중해서 경험과 결과만을 쓰게 되면 좋은 결과를 얻기 힘듭니다.

     

    대학생 입장에서 할 수 있는 만들어 낼 수 있는 성과는 한정적입니다. 만약 기업이 정말 놀랄만한 성과를 냈다면 그걸 기반으로 창업을 하는 것이 맞죠.

     

    그렇기 때문에 결과 부분은 사실에 근거한 내용을 위주로 작성하고 그런 성과를 내기 위해 내가 했던 활동, 고민에 조금 더 집중해서 작성해야 합니다. 

     


    작성 예시

    매장에서 판매 아르바이트를 하면서 제품들 중에 사람들이 한번 구매할 때 1개만 사는 것이 아니라 2~3개씩 사는 것을 보고 손님들에게 용량을 늘리거나 세트로 조금 저렴하게 가격을 책정하면 사실 의향이 있는지 조사했습니다.

    긍정적인 답변을 근거로 매장 담당 직원과 협의하여 가격을 조정하고 묶어서 세트로 판매를 시작하자 전 주 대비 20% 매출을 증가할 수 있었습니다.  그다음에 판매 증가에 따른 인센티브도 받았고 회사로부터 입사 제의도 받았습니다.  

     


    기업은 지원자가 어떤 경험, 일을 했고 어떤 성과를 만들어 냈는지 보다 그 성과를 만들어 낸 과정에 더욱 주목합니다. 

     

    그러므로 내가 한 행동, 그리고 그 행동의 근거의 비중을 결과보다 훨씬 많이 두고 쓰는 것이 좋습니다. 

     

    그 부분이 회사가 가장 궁금해 하는 부분이니까요.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