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이직 성공의 핵심 경력기술서의 핵심역량은 어떻게 써야 할까

    2023. 6. 26.

    by. 취업 정보 큐레이터 크리스

    경력직 이직에서 가장 중요한 서류가 바로 경력기술서입니다. 이력서와 경력기술서는 최근 거의 같은 의미로 사용되고 있습니다. 굳이 차이를 두자면 이력서는 개인의 신상정보까지 포함하고 있기 때문에 이력서의 경력상세 부분을 경력기술서라고 볼 수 있습니다. 

     

    그러므로 경력기술은 지원자의 주요 업무에 대한 내용이 기재되어 있기 때문에 1차로 채용 여부를 결정하는 매우 중요한 기준이 됩니다. 업무에 대한 상세한 내용을 기재함으로써 자신의 경력을 돋보이게 만들어야 하는 서류라고 볼 수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경력직 채용 부분에 있어서는 자기소개서보다 경력기술서가 더욱 중요합니다. 

     

     

    1. 핵심역량은 반드시 써야 한다.

     

     

     

    핵심역량은 다른 의미로 경력세부내용 즉 자신의 업무 중에서 가장 중요도가 높은 것을 정리해 놓은 것이라 볼 수 있습니다. 자신이 일하면서 가장 잘하고 강점을 가지고 있는 부분이 바로 핵심역량이 되는거죠. 경력기술서에서 핵심역량의 중요성은 아무리 강조해도 지나치지 않습니다. 핵심역량을 어떻게 작성했느냐에 따라 그 사람의 전체적인 역량을 가늠해 볼 수 있기 때문입니다. 

     

    자신의 이력서와 경력기술서에 핵심역량을 기재하지 않는 사람들이 의외로 많다. 이 말은 만약 당신이 확실하고 명확한 표현으로 핵심역량을 경력기술서에 기재한다면 다른 사람들에 비해 확실한 차별성을 가지고 경쟁구도에서 앞서나갈 수 있다는 의미다. 

     

     

    2. 핵심역량은 첫페이지에 쓸 것

     

     

    지원자가 어떤 핵심역량을 가지고 있느냐가 서류심사의 결정적인 열쇠 역할을 할 것이다. 일반적으로 자신이 달성한 성과 위주로 핵심역량을 쓰는데 그렇지 않다면 담당하는 업무 중에서 중요도에 따라 몇 가지를 선택하면 됩니다. 첫 페이지에 핵심역량을 써는 이유는 바로 관심을 끌어야 하기 때문이다. 

     

    채용포지션에 따라 지원자의 수는 차이가 있겠지만 기본적으로 핵심역량이 자신들이 원하는 포지션과 적합하다고 판단되면 그 다음에 경력세부사항을 검토하게 됩니다. 

     

     

    3. 핵심역량의 작성 사례

     

     

    핵심역량의 작성 사례를 보면서 현재 내가 하고 있는 업무를 기반으로 어떻게 작성하는 것이 채용기업에 확실하게 자기 자신을 어필할 수 있는지 확인해 보겠습니다. 

     

     

    <1번 핵심역량>

    CAD/CAE 활용한 구조해석 능력

    이커머스 담당 브랜드 매출 전년 대비 80% 성장 달성

    Automotive ECU Circuit & Camera Circuit 설계 가능

    JAVA 기반 카드 승인 업무 관련 프로그램 개발 및 운영

    간편결제 기획 및 영업 경험 (100(100여 개 가맹점 독점 계약 체결)

    USCPA & Fluent English

     

     

    <2번 핵심역량>

    의사소통능력, 문제 해결능력보유

    팀원과 팀의 목표에 따른 원활한 업무 진행 능력

    풍부한 경험과 노하우를 보유한 엔지니어

    성실한 업무 태도와 원만한 인간관계 유지

     

     

     

    1번과 2번의 가장 큰 차이점은 업무와의 직접적인 연관성의 유무 입니다. 1번의 경우 한줄만 읽어봐도 이 사람이 어떤 업무를 하고 있는지 파악할 수 있습니다. 게다가 성과까지 알 수 있습니다. 하지만 2번의 경우는 어떤 업무를 담당하고 있는 사람의 이력서에 쓰더라도 크게 문제가 되지 않을 핵심역량입니다. 이 말은 누구에게나 어울리는 일반적인 내용으로 작성되었다는 겁니다. 

     

     

     

    그리고 이런 핵심역량은 언뜻 보면 괜찮아 보이지만 실제로는 이 사람의 역량을 파악할 수 있는 근거가 없다는 것이 가장 큰 문제입니다. 

     

     

     

    핵심역량을 딱히 쓸것이 없다면 2번 처럼 쓰는 것 보다는 담당업무를 쓰는 것이 차라리 나을 겁니다. 성과나 수치화가 되지 않은 점은 아쉽지만 그래도 어떤 일을 하는 사람이라는 것은 파악할 수 있으니까요. 핵심역량은 경력기술서에서 매우 중요한 부분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제대로 작성된 핵심역량은 확실하게 긍정적으로 작용할 겁니다. 하지만 2번 처럼 업무와 연관성이 떨어지는 내용이라면 경쟁에서 이기기 힘들어질 지 모릅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