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경력직 이직에서 가장 중요한 서류가 바로 경력기술서입니다. 이력서와 경력기술서는 최근 거의 같은 의미로 사용되고 있습니다. 굳이 차이를 두자면 이력서는 개인의 신상정보까지 포함하고 있기 때문에 이력서의 경력상세 부분을 경력기술서라고 볼 수 있습니다.
그러므로 경력기술은 지원자의 주요 업무에 대한 내용이 기재되어 있기 때문에 1차로 채용 여부를 결정하는 매우 중요한 기준이 됩니다. 업무에 대한 상세한 내용을 기재함으로써 자신의 경력을 돋보이게 만들어야 하는 서류라고 볼 수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경력직 채용 부분에 있어서는 자기소개서보다 경력기술서가 더욱 중요합니다.
1. 핵심역량은 반드시 써야 한다.
핵심역량은 다른 의미로 경력세부내용 즉 자신의 업무 중에서 가장 중요도가 높은 것을 정리해 놓은 것이라 볼 수 있습니다. 자신이 일하면서 가장 잘하고 강점을 가지고 있는 부분이 바로 핵심역량이 되는거죠. 경력기술서에서 핵심역량의 중요성은 아무리 강조해도 지나치지 않습니다. 핵심역량을 어떻게 작성했느냐에 따라 그 사람의 전체적인 역량을 가늠해 볼 수 있기 때문입니다.
자신의 이력서와 경력기술서에 핵심역량을 기재하지 않는 사람들이 의외로 많다. 이 말은 만약 당신이 확실하고 명확한 표현으로 핵심역량을 경력기술서에 기재한다면 다른 사람들에 비해 확실한 차별성을 가지고 경쟁구도에서 앞서나갈 수 있다는 의미다.
2. 핵심역량은 첫페이지에 쓸 것
지원자가 어떤 핵심역량을 가지고 있느냐가 서류심사의 결정적인 열쇠 역할을 할 것이다. 일반적으로 자신이 달성한 성과 위주로 핵심역량을 쓰는데 그렇지 않다면 담당하는 업무 중에서 중요도에 따라 몇 가지를 선택하면 됩니다. 첫 페이지에 핵심역량을 써는 이유는 바로 관심을 끌어야 하기 때문이다.
채용포지션에 따라 지원자의 수는 차이가 있겠지만 기본적으로 핵심역량이 자신들이 원하는 포지션과 적합하다고 판단되면 그 다음에 경력세부사항을 검토하게 됩니다.
3. 핵심역량의 작성 사례
핵심역량의 작성 사례를 보면서 현재 내가 하고 있는 업무를 기반으로 어떻게 작성하는 것이 채용기업에 확실하게 자기 자신을 어필할 수 있는지 확인해 보겠습니다.
<1번 핵심역량>
CAD/CAE 활용한 구조해석 능력
이커머스 담당 브랜드 매출 전년 대비 80% 성장 달성
Automotive ECU Circuit & Camera Circuit 설계 가능
JAVA 기반 카드 승인 업무 관련 프로그램 개발 및 운영
간편결제 기획 및 영업 경험 (100(100여 개 가맹점 독점 계약 체결)
USCPA & Fluent English
<2번 핵심역량>
의사소통능력, 문제 해결능력보유
팀원과 팀의 목표에 따른 원활한 업무 진행 능력
풍부한 경험과 노하우를 보유한 엔지니어
성실한 업무 태도와 원만한 인간관계 유지
1번과 2번의 가장 큰 차이점은 업무와의 직접적인 연관성의 유무 입니다. 1번의 경우 한줄만 읽어봐도 이 사람이 어떤 업무를 하고 있는지 파악할 수 있습니다. 게다가 성과까지 알 수 있습니다. 하지만 2번의 경우는 어떤 업무를 담당하고 있는 사람의 이력서에 쓰더라도 크게 문제가 되지 않을 핵심역량입니다. 이 말은 누구에게나 어울리는 일반적인 내용으로 작성되었다는 겁니다.
그리고 이런 핵심역량은 언뜻 보면 괜찮아 보이지만 실제로는 이 사람의 역량을 파악할 수 있는 근거가 없다는 것이 가장 큰 문제입니다.
핵심역량을 딱히 쓸것이 없다면 2번 처럼 쓰는 것 보다는 담당업무를 쓰는 것이 차라리 나을 겁니다. 성과나 수치화가 되지 않은 점은 아쉽지만 그래도 어떤 일을 하는 사람이라는 것은 파악할 수 있으니까요. 핵심역량은 경력기술서에서 매우 중요한 부분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제대로 작성된 핵심역량은 확실하게 긍정적으로 작용할 겁니다. 하지만 2번 처럼 업무와 연관성이 떨어지는 내용이라면 경쟁에서 이기기 힘들어질 지 모릅니다.
'이직 성공하기' 카테고리의 다른 글
경력직 자소서 작성할 때 가장 중요한 성공사례 작성 방법 (1163) 2024.01.08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