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2021년 상반기 세아상역 신입 공개채용 자소서 항목 및 채용공고 분석

    2021. 1. 8.

    by. 취업 정보 큐레이터 크리스

    안녕하세요. 커리어 컨설턴트 크리스입니다. 

     

    2021년 새해를 맞이하여 날씨는 매섭지만 그래도 강소 중소 중견기업의 채용공고가 올라오고 있어서 다행입니다. 

    특히 코로나의 영향으로 채용규모가 감소한 현재 상황에서는 항상 지원할 수 있는 준비를 갖추고 있어야 합니다. 

     

    그리고 채용공고를 차분하고 꼼꼼하게 분석해서 자신의 스펙과 경험에 적합하고 하고 싶은 직무를 정해서 전략적으로 접근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세아상역은 지난번에 소개해 드린 한세실업과 더불어 탄탄한 중견 의류 제조 기업입니다. 

    대졸 초임이 높은 편에 속합니다. 그리고 해외근무는 순환제이기 때문에 반드시 거쳐야 할 겁니다.

     

    세아상역은 세계 최대 의류 제조 회사이며 

    매출액 1조 7900억 (2019년 기준) 사원수 907명 

    세아그룹에 속해 있으며 1986년에 설립되었습니다. 

    전 세계 10개국에 진출해 40여 개의 생산공장을 보유하고 있으며 협력사 포함 약 6만 명의 직원이 일하고 있습니다. 

    홈페이지 http://www.sae-a.com (회사 지원할 때 홈페이지 방문하여 기업 조사하는 것은 필수입니다.)

     

    그리고 세아상역 홈페이지는 다른 기업보다 채용 관련 정보가 많습니다. (특히 직무 부분)

    지원하게 되면 많은 정보를 얻을 수 있을 겁니다.

     

     

    Main - SAE-A

     

    www.sae-a.com

     

     

     

    출처 세아상역 홈페이지

     

     

    상당히 다양한 직무에서 채용이 진행되고 있습니다.

    의류제조 기업이며 세계 각국에 수출과 생산업무가 이루어 지기 때문에 해외영업 직무 인원이 많이 근무하고 있으며 그에 따라 역시 해외영업 직무가 가장 먼저 등장하네요.

     

    신입 채용 직무는 해외영업, 구매, 디자인, 재무, HR, 총무, 무역 총 7개입니다.

    이 중에서 해외영업에 대하여 좀 더 자세히 알아보겠습니다. 

     

     

    출처 세아상역 홈페이지

     

     

     

     

    해외영업 

    회사의 가장 중심이 되는 직무입니다. 아마도 채용인원도 가장 많을 것이라 추측됩니다. 

    전공 무관이며 영어와 기본적인 컴퓨터 활용능력이 필요합니다. 

     

    - 담당업무 : 해외 Buyer와의 업무 교신 / 유관부서와의 협업을 통한 Order 수주 활동 / 해외 법인 생산관리

     

    세아상역 같이 의류 제조 회사의 해외영업은 신규 거래처를 발굴하고 제품을 판매하는데서 그치는 것이 아니라 바이어로부터 제품 구매 오더를 받게 되면 공급이 가능한 해외 법인의 생산기지와 협업하는 과정이 필요합니다. 

    즉 각국의 생산기지에서 자신이 담당해야 하는 제품의 생산일정 수립부터 생산과정까지 챙겨야 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순환근무 형태로 각 국의 생산기지에 주재원으로 일정기간 근무해야 할 필요가 있는 거죠. 

     

    제2외국어가 가능한 사람은 입사하게 되면 아마도 그 언어를 사용하는 국가에서 근무하게 될 겁니다. 

     

    해외영업 직무에서 가장 필요한 능력은 기본적인 어학능력을 바탕으로 해외 기업과의 원활한 커뮤니케이션입니다. 

    그리고 당연히 적극적인 태도를 가지고 있으며 글로벌 문화 경험자를 선호합니다. 이것은 거의 모든 기업의 해외영업 채용과정에서 동일하게 적용될 것입니다. 

     

    자소서에서도 글로벌 경험과 포기하지 않고 적극적으로 뭔가 이뤄냈던 경험을 쓰는 것이 필요하며 면접에 임했을 때도 자신감 있는 태도가 무엇보다 중요합니다.  

     

    지원자격에서 전공을 지정하지 않았고 연봉 조건도 나쁘지 않기 때문에 경력 1~2년 차 직장인들도 신입으로 다수 지원할 것으로 보입니다. 경쟁이 치열하기 때문에 자소서도 해외영업과 관련된 내용을 위주로 작성하는 것이 좋습니다. 

     

    재무는 상경계열, HR은 상경, 어문, 인문사회계 역 전공자를 우대하고 무역업무는 어문, 무역 관련 계열 전공자를 우대하고 있기 때문에 가급적 자신의 전공에 따라 지원하는 것이 합격율을 높일 수 있을 겁니다. 자신이 재무 직무를 하고 싶은데 상경계열이 아니라면 상경계열 지원자들과 경쟁에서 이길 수 있는 다른 무기가 필요할 겁니다. 회사에서 유사 업무를 담당해 본 경험이 있다던가 관련 자격증이 있으면 도움이 될 겁니다. 

     

     

     

     

    출처 세아상역 홈페이지

     

     

    공통자격 요건에 당연하게도 해외법인 근무 가능자가 포함되어 있죠.

     

    한세실업과 마찬가지로 다양한 국가에 생산기지를 가지고 있기 때문에 영어 구사 능력은 기본적으로 갖춰야 하고 제2외국어 우수자를 우대하고 있습니다. 아래에 표기된 외국어 실력을 갖춘 분은 세아상역 취업에서 특히 해외영업이나 구매 직군에서 유리할 겁니다.

     

    -스페인어, 베트남어, 인도네시아어, 일본어, 중국어, 불어, 크레욜어 限(크레욜어는 아이티에서 사용되는 언어입니다.)

     

    그리고 전형절차에는 영어회화능력 TEST가 있습니다. 한세실업, 세아상역과 같은 의류 제조 기업들은 본사와 각국의 지사와 연결되어 업무를 진행하기 때문에 대부분의 직무에서 영어 구사능력은 필수적으로 갖춰야 합니다. 

     

     

    자기소개서 항목은 다음과 같습니다. 

     

    1. 세아상역의 인재상 5가지(홈페이지 참조)중 자신과 가장 유사한 인새상이 무엇이며, 그 인재상과 관련된 노력이나 경험을 기술해주세요. (600자)

    => 홈페이지 들어가면 5가지 인재상이 나옵니다. www.sae-a.com/kor/careers/people

     

    2. 본인의 인생에서 어렵고 도전적인 상황에 당면했던 경험과, 당시 상황을 해결하기 위해 취했던 행동 또는 노력을 구체적으로 기술해주세요.(600자)

    => 어렵고 도전적인 상황보다는 해결하기 위한 행동과 노력에 중점을 두고 기술해야 합니다. 600자 중에서 최소한 400자 이상 행동과 노력에 대하여 작성하는 것이 좋습니다. 

     

    3. 지원하신 직무를 선택한 이유와 해당 직무에 필요한 역량을 갖추기 위해 어떠한 준비를 하였는지 기술해 주세요.(600자)

    => 직무를 선택한 이유도 중요하지만 해당 직무에 필요한 역량은 무엇인지 빠뜨리지 말고 쓰시기 바랍니다. 

     

    4. 옷(의복)은 자신에게 어떠한 의미를 가지는지 경험을 기반으로 기술해주세요.(600자)

    =>이 부분은 워낙 다양한 의견이 나오기 때문에 가이드를 드리기 어렵지만 경험을 기반으로 기술해 달라는 것을 잊지 말고 작성하시기 바랍니다. 

     

    5. 세아상역에 지원한 이유를 기술해주세요.(성장과정, 경험, 개인의 관심사 등을 기반으로 자유롭게 기술)(600자)

    => 과거 포스팅을 참고하세요. headhunter-steveelee-consulting.tistory.com/3

    지원동기(회사,직무) 자기소개서에서 경쟁력을 가지려면?

    안녕하세요. 취업 컨설턴트 크리스입니다. 이제 가을을 지나 겨울로 들어서고 있는 날씨네요. 많이 쌀쌀해졌습니다. 코로나로 채용규모가 많이 축소되었지만 그래도 대기업 위주로 신입사원 채

    headhunter-steveelee-consulting.tistory.com

     

    세아상역 이외에도 취업 준비하면서 궁금한 점이 있거나 전체적인 취업 컨설팅을 받고자 하는 분, 자소서 첨삭 수정이 필요하신 분은 프로필에 있는 오픈 카톡방이나 메일, 비밀 댓글로 연락 주시면 친절하게 상담해 드리겠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