채용공고 분석

NS홈쇼핑 신입사원 채용 자소서 항목 분석 및 기업리포트

취업 정보 큐레이터 크리스 2021. 11. 19. 16:37

안녕하세요. 취업 정보 전문 큐레이터 크리스입니다. 

 

오늘은 엔에스홈쇼핑 (NS홈쇼핑)의 2022년 신입사원 채용공고에 대하여 알아보겠습니다.

 

각 직무별 우대사항과 본인이 어떤 스펙을 가지고 있는 것이 유리한지 알아보고 자소서 항목별로 어떻게 작성하는 것이 서류 합격율을 높일 수 있을지 자세하게 분석하겠습니다. 

 


1. 회사 소개

 

회사명 : NS홈쇼핑 

업종 : 기타 통신판매업 (TV 홈쇼핑, 온라인쇼핑)

기업형태 : 대기업 자회사 계열사(하림그룹 계열)

직원수 : 520명

매출액 : 4,046억

홈페이지  http://www.nsmall.com

주소 : 성남시 분당구 판교로 228번 길 15지도보기

 

원래 한국 농수산방송으로 시작해서 현재 NS홈쇼핑으로 사명이 바뀌었습니다. 

 

어떤 회사에 지원하더라도 그 회사의 연혁 역사는 기본적으로 알고 있어야 합니다. 지원하는 회사가 대기업 계열사인지, 독립적인 회사인지, 사명이 어떻게 변경되었는지에 대하여 확실하게 조사해서 지원하시기 바랍니다.

 

면접 과정에 회사 변화과정에 대한 질문이 나왔을 때 제대로 답변하지 못하면 회사에 대한 관심도가 높지 않다고 생각해서 좋은 평가를 받기 어렵습니다. 

 

 


2. 채용공고 분석

 

(1) 채용부문 및 우대사항

 

채용부문은 방송 담당 PD, MD, IT 개발, 서비스 기획자, 방송심의까지 총 5개 부문입니다. 

IT, 서비스 기획, 방송심의 부문은 어떤 사람이 지원할 수 있는지 정확하게 명시되어 있기 때문에 PD와 MD 직무에 대해서만 설명하겠습니다. 

 

서비스기획 분야는 기본적인 IT 자연어, 검색 관련 시스템을 이해하고 있어야 가능할 겁니다. 방송심의는 우대사항에 있는 지상파,종편방송 모니터링을 경험이 채용에 중요한 역할을 할겁니다.

 

우대사항은 필수라는 말은 수시채용 트렌드에서는 점점 확실하게 인정받는 분위기니까요.  

 

 

출처 NS홈쇼핑 채용홈페이지

 

▶ PD 부문

 

PD 부문과 같이 영상이나 미디어 관련 배경지식이 필수적인 직무는 우대사항에 관련 학과 전공자라고 기재되어 있습니다. 합격자의 대부분은 관련학과 전공 졸업자가 될 겁니다. 만일 본인이 전공자가 아니라면 프리랜서 경력이 있거나 다른 우대사항 내용인 카메라 촬영, 편집 프로그램 사용이 능숙하다는 것을 자소서를 통해 확실하게 보여주는 것이 필요합니다. 

 

▶ MD 부문

 

MD는 단순히 상품을 발굴하는 것에서 그치는 것이 아니라 발굴 판매 정산까지 전 과정을 담당하고 있습니다. 이 부문은 전공에 대한 우대사항이 없기 때문에 많은 사람들이 지원할 것으로 보입니다.

 

기본적으로  MD는 다양한 상품을 발굴하는 일을 해야 하기 때문에 영어나 외국어 능력이 뛰어나면 좋은 평가를 받을 겁니다. 다른 회사의 채용공고를 보면 MD 우대사항이나 필수사항에 영어 구사능력이 있는 경우가 자주 있습니다.

 


 

(2) 전형절차 및 일정

 

 - 서류접수: ~11/28(일), 23:59

 - NS역량검사(인성/직무적합성): 12월 초

 - 면접전형: 12월 중

 - 입사예정일: 2022년 1월 초  (※ 상기 일정은 당사 사정 등에 의해 변경될 수 있습니다.)

 

 

출처 NS홈쇼핑 채용홈페이지

 

 


3. 자기소개서 항목

 

(1) 본인을 가장 잘 표현할 수 있는 단어와, 그 이유를 자유롭게 기술해 주세요. (최소 500자, 최대 900자)

 

요즘 자주 등장하는 자소서 항목 중에 하나입니다. 성격상 장단점과 성장과정을 알아볼 수 있습니다. 이 항목을 쓸 때 가장 중요한 것은 질문 항목에 대한 답을 분명히 해야 한다는 겁니다. 

 

우선 본인을 가장 잘 표현할 수 있는 단어를 선정합니다. 가능한 회사에서 선호할만한 단어를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꼭 단어가 아니더라도 괜찮습니다. 000한 00. 정도면 문제없습니다. 딱 한 단어로 하라는 말이 없으니까요. 

 

꼼꼼함, 열정, 분위기 메이커와 같은 단어보다는 협업, 소통, 역량, 성장과 같은 단어를 이용해서 조합하는 것이 좋습니다. 그리고 그 단어를 사용한 이유를 작성할 때 가장 중요한 점은 이유가 구체적이어야 합니다. 주장을 뒷받침하는 근거는 현실적이고 논리적이어야 주장이 힘을 얻을 수 있습니다. 

 

주변에서 이렇게 평가합니다. 저는 그렇게 생각한다 수준이 아닌 실제로 일어난 사실을 근거로 들어야 합니다.

 

예를 들어 실무 경험자라고 하면 실제로 프리랜서 경험을 기술해야 실무와 연결할 수 있습니다. 또는 꾸준함을 단어로 사용했다면 장기간 아르바이트나 인턴을 했다거나 영어 또는 외국어 회화 등급을 취득했다거나 업무 관련 자격증을 취득했다는 것이 훌륭한 근거가 될 것입니다. 

 


 

(2) 해당 직무에 지원한 이유와 지원한 직무를 수행하기 위한 본인만의 강점이 무엇인지 어필해 주세요. (최소 500자, 최대 900자)

 

==> 지원 동기와 직무와 연결해서 어떤 준비를 했는지에 대한 질문이죠.

 

이 부분에서 중요한 것은 지원 이유와 강점 모두 지원한 직무와 관련이 있어야 한다는 겁니다. PD 부문에 지원했는데 아르바이트로 판매 실적을 높였다거나 고객응대 경험이 많다고 하면 직무연관성이 떨어집니다. 

 

각 부문별로 업무 내용이나 우대사항에 해당되는 준비 내용을 쓰는 것이 가장 좋습니다. 만약 없다면 최대한 유사한 내용으로 써야 합니다. 직무에 대한 자료는 검색을 하면 많이 찾아볼 수 있습니다. 

 

직무 관련 내용은 NS홈쇼핑 채용 홈페이지보다 잡코리아에서 기업 소개하는 것이 더 정리가 잘 되어 있습니다. 

이 중에서 직무 인터뷰 부문을 보시면 됩니다. 

 

https://www.jobkorea.co.kr/Super/nshomeshopping

 

NS홈쇼핑 슈퍼기업관 - 일하기 좋은 우수 기업 | 잡코리아

NS홈쇼핑의 좋은 기업문화와 우수한 경쟁력, 근무환경, 고용현황 등의 기업정보를 확인해보세요.

www.jobkorea.co.kr

 


 

(3) NS홈쇼핑에 입사한 후 본인이 성취하고 싶은 목표와 이를 달성하기 위해 어떤 노력을 할지 기술해 주세요((최소 500자, 최대 900자)

 

==> 입사 후 포부에 대한 내용입니다. 질문에 대한 답은 2가지입니다. 목표와 달성하기 위해 어떤 노력을 할 것인지에 대한 답변이죠. 

 

우선 목표를 설정할 때에는 구체적으로 범위를 좁혀서 설정해야 합니다. 글로벌 TOP 기업으로 성장 시키겠다. 한국의 아마존으로 만들겠다. CEO가 되겠다와 같이 객관적으로 실현 가능성이 높지 않은 사례를 들면 읽는 사람이 자소서에 몰입하는 것을 방해합니다. 

 

자신의 직무에서 전문가가 돼서 회사에 어떻게 기여하겠다는 내용이 가장 무난합니다. 기본 방향은 정해졌으니 자신의 상황과 지원 직무에 맞춰서 작성해 보세요. 

 

입사 후 포부에 작성요령에 대한 것은 아래 포스팅을 참고하세요. 

 

 

 

입사후포부예시 어떻게 쓰는 것이 확실하게 합격할 수 있을까요?

안녕하세요. 헤드헌터 크리스입니다. 올해 마지막 대기업 공채가 한참 진행 중입니다. 코로나로 힘든 올해 말 기회이기 때문에 많은 분들이 지원하고 노력하는 상황이죠. 결국 그러한 경쟁률을

headhunter-steveelee-consulting.tistory.com

 

 


오프라인 채용설명회를 개최하네요. 관심 있는 분은 참석하셔도 좋을 듯합니다. 

현직자에게 직접 물어볼 수 있는 좋은 기회입니다. 최근에는 이런 방식을 채용설명회를 개최하는 기업들이 늘어나고 있습니다.

 

https://www.catch.co.kr/CatchCafe/ProgramView/1497

 

2022 NS홈쇼핑 신입사원 채용설명회ㅣ캐치

카페에서 만나는 취업프로그램 신청하러 가기

www.catch.co.kr

 

 

참석하지 않더라도 아래 링크에 가시면 기업리포트가 있습니다. 잘 정리 해 놓았기 때문에 도움이 되실 겁니다. 

 

https://www.catch.co.kr/Comp/AnalysisCompView?ID=1542 

 

NS쇼핑 분석리포트ㅣ캐치

NS쇼핑 분석리포트 2021 ver. 한눈에 보는 NS쇼핑, 경쟁사비교, SWOT분석, 식품 전문 홈쇼핑 기업이다. TV홈쇼핑에서 나아가 인터넷쇼핑몰, 모바일 등 차세대 플랫폼에 진출해 있으며 카탈로그...

www.catch.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