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발 멀티샵 ABC마트 채용 공고 분석 및 자기소개서 예시
안녕하세요. 취업정보 전문 큐레이터 크리스입니다.
오늘은 신발 유통업의 강자 ABC MART의 채용공고를 분석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ABC 마트는 일본 불매운동에도 불구하고 일본계 기업 중에서 성장세를 보인 기업입니다. 비즈니스 모델이 잘 만들어진 회사라고 볼 수 있죠.
일반 기업들과는 다르게 홈페이지에서 회사 정보를 수집하는 것은 큰 의미가 없습니다. 홈페이지는 온라인 쇼핑몰의 역할을 하고 있기 때문이죠. 하지만 일반 소비자와 접점이 많기 때문에 매장에서 제품을 구매한 경험 또는 매장을 방문했을 때 느낀 점 등을 토대로 자소서를 준비하는 것이 좋습니다.
사람인이나 잡코리아같은 취업 정보 사이트에서 정보를 수집하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재직자의 인터뷰는 자소서와 면접 준비하는데 상당한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그중에서 유용한 인터뷰가 있어서 소개합니다.
https://www.saramin.co.kr/zf_user/career-information/senior-view?doc_idx=17566
1. 기업 정보
산업 : 백화점·유통·도소매
사원수 : 1,800명
기업구분 : 대기업
설립일 : 2002.08.29 (19년 차)
매출액 : 5458억 (2020년)
주요사업 : 국내외 다양한 신발 브랜드 유통 및 판매
주소 : 서울 중구 을지로 2가 100, B동 21층 (을지로 2가, 파인에비뉴)
홈페이지 : http://www.abcmart.co.kr
2. 채용공고 분석
(1) 채용 직무 분석
ABC 마트의 이번 채용공고는 신입위주이지만 직무에 따라서 경력직도 함께 기재되어 있습니다. 계약직인 인사부문을 제외하고 신입 채용 부문은 재경, EC(E-COMMERCE) 기획, 상품 운영, 시스템 운영, 정보개발입니다.
재경부문은 재무기획이나 회계라기 보다는 전표와 비용 처리하는 업무이며 초대졸도 지원할 수 있는 것으로 보아 전문적인 재경부문을 희망하는 사람에게는 적합하지 않은 업무라고 생각됩니다.
시스템 운영, 정보개발은 IT 관련 직무입니다. IT 직무는 크게 SW 개발과 운영으로 구분할 수 있는데 시스템 운영은 사내 시스템 개발 및 운영과 장비운용 등 지원 직무라면 SW 개발은 실질적인 프로그램과 시스템에 필요한 기능을 개발하고 최적화하는 직무입니다.
코로나 이후 특히 온라인 관련 직무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있습니다. 서비스 기획 직무 중에서도 디지털이나 온라인을 기반으로 하는 직무에 대한 수요가 높습니다. 이번 ABC 마트의 EC 기획업무도 연장선에 있다고 볼 수 있습니다. 온라인몰의 활성화와 최적화가 직무 목표입니다. 신입 채용이기는 하지만 중소기업의 온라인 쇼핑몰 담당자 또는 이커머스 업체에서 길지 않지만 경력을 쌓은 사람이 매우 유리할 것으로 보입니다. 중고 신입이 노려보기 좋은 포지션일 겁니다.
상품 운영은 일반 브랜드 매니저(BM) 직무와 겹치는 부분이 많습니다. 다양한 브랜드 중에서 자신이 담당하는 브랜드의 손익을 책임지는 역할을 하는 거죠. 담당업무 중에 담당 브랜드 재고 건전화 및 감가 설정 권한이 있는 것은 그것을 반증한다고 볼 수 있죠. 경력이 쌓이면 신규 브랜드를 발굴하고 론칭하는 업무를 담당할 수도 있습니다.
경력직의 컨설팅 사례이긴 하지만 브랜드매니저에 대하여 알아볼 수 있는 글이 있으니 참고 바랍니다.
https://blog.naver.com/leclerc1/221972599175
(2) 채용 직무 공고
(3) 근무조건
ABC마트는 여러 매장을 가지고 있는 유통업체이므로 근무 시간이 일반 회사와 다릅니다. 대부분의 유통기업은 신입사원이 입사하게 되면 일정 기간 동안 매장에서 근무하면서 현장 경험을 쌓게 됩니다. ABC 마트의 채용공고에서 근무시간을 주의 깊게 확인해야 합니다.
주 5일 근무 (월~목 본사 근무 / 주말 중 택 1 매장 근무)
E-COMMERCE 부문은 주 5일 (월~금) 본사 근무 (기재되어 있지 않지만 정보개발이나, 시스템 운영은 본사 근무이지 않을까 생각합니다. 사전에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
신규 입사자 전원 첫 한 달 매장 근무 OJT 진행
(4) 전형절차
서류전형 ==> 1차 면접 ==> 2차 대면 면접 ==> 최종 합격
2차에만 대면 면접이라고 기재된 것으로 보아 아마 1차는 비대면으로 치러질 가능성이 높습니다.
3. 자기소개서
ABC 마트의 자기소개서 항목은 특이사항이 없다고 봐도 됩니다. 늘 준비하는 항목에서 벗어나지 않기 때문이죠. 그리고 작성분량도 많은 편은 아닙니다.
ABC 마트의 사업분야를 고려해서 작성해야 합니다. 대표적인 B2C 기업이며 많은 매장과 온라인몰을 통해서 소비자를 직접 상대하는 기업이므로 활발한 성격, 서비스 경험을 중점적으로 부각할 필요가 있습니다.
1. 성장과정 (100자 이상 600자 이내)
성장과정의 핵심은 이 직무에 지원하기 위해서 내가 그동안 어떤 준비와 노력을 했는지 표현하는 것입니다. 유통산업분야에서 일했던 경험이 있다면 이 부분을 최대한 부각하는 것이 필요하며 고객을 직접 상대한 경험도 좋은 스토리 소재가 될 수 있습니다.
2. 성격의 장단점 및 특기사항 (100자 이상 600자 이내)
성격의 장단점은 다음 글을 참고하세요. 특히 고객과 만나는 것에 대한 거부감이나 두려움이 있다는 내용을 쓰시면 안 됩니다. 아무리 극복했다고 이야기해도 쉽게 고치기 어려운 성격이기 때문이죠.
https://headhunter-steveelee-consulting.tistory.com/34
3. 지원동기 (100자 이상 600자 이내)
지원동기 작성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어떤 이유로 지원했는지를 자신의 경험과 연결해서 쓰는 것입니다. B2B 주력 기업의 경우 회사의 비전과 아이템의 성장성을 주요 소재로 삼지만 ABC 마트처럼 유통기업의 경우에 가장 좋은 것은 본인의 사용경험을 지원동기와 연결하는 것입니다. 물론 더 좋은 것은 아르바이트 경험이 있다면 금상첨화 겠죠.
4. 입사 후 포부 (100자 이상 600자 이내)
입사 후 포부를 작성할 때에는 가능한 구체적인 단어와 내용을 써야 합니다. 최고의 매니저가 되겠다. 전문성을 갖춘 팀장이 되겠다 같은 내용보다는 신입사원의 자세로서 최대한 빨리 업무에 적응하고 팀원의 한 사람으로서 자기 몫을 충분히 해내는 사람이 되겠다는 내용도 좋습니다.
https://headhunter-steveelee-consulting.tistory.com/4
금번 ABC 마트 채용은 대규모는 아니지만 유통업계에 관심이 있는 사람으로서는 나름 매력적인 기회라고 생각합니다. 특히 온라인 이커머스 분야에 관심이 많은 분에게는 더 좋은 기회라고 볼 수 있습니다.
유통기업의 특성을 잘 고려해서 자소서와 면접 준비해서 좋은 결과 있으시길 기원합니다.
자소서 작성과 면접 관련 궁금한 사항이 있다면 메일과 댓글로 연락 주시면 답변해 드리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