취업 면접에서 합격하기 위해 반드시 기억해야 할 5가지는?
안녕하세요. 전문 취업정보 큐레이터 크리스입니다.
이제 3월이 시작되었습니다. 3월부터는 1,2월 보다 좀 더 신규 채용이 활발하게 이루어질 거라고 보고 있습니다.
오늘은 서류 심사 이후에 진행되는 면접에서 하지 말아야 할 행동에 대하여 이야기 하도록 하겠습니다.
면접은 수정이 불가능 하기 때문에 사전에 철저한 준비가 필요하고 연습이 필요합니다.
1. 다른 사람의 말을 옮기듯이 이야기하지 말 것
사람들은 면접에서 질문에 답변을 할 때에 확정적인 답변을 하는 것에 대해서 부담을 느끼곤 합니다. 자칫하면 고집이 세다고 보일 수도 있고 반대 입장에 대하여 역공을 당할 수도 있기 때문이죠.
하지만 질문에 따라서 확실한 자기 소신을 정확하게 표현해야 할 경우가 있습니다. 본인의 직업관 가치관등에 대한 답변은 자신만의 의견을 피력해야 합니다.
이런 답변을 할 때에는 다른 사람의 이야기를 옮기듯이 답변하는 것이 좋지 않습니다.
예를 들어 ~~라고 들었습니다. ~~라고 생각하는 것 같습니다. ~~ 같아요 라는 표현을 들 수 있습니다.
이렇게 답변을 하게 되면 자신의 의견을 제대로 이야기하지 못하는 자신감이 부족한 사람으로 보일 수 있습니다. 그러므로 만약 자신이 평소 이야기할 때 이런 습관이 있다면 녹음이나 녹화를 통해서 수정해야 할 필요가 있습니다.
2. 대답 하나에 모든 것을 담으려고 애쓰지 말 것
면접관의 질문에 단답형으로 질문하는 것은 좋지 않습니다. 답변에 대한 근거 또는 자신의 의견을 덧붙여서 이야기하는 것이 좋죠. 하지만 가장 중요한 것은 질문에 대한 정확한 답변을 해야 한다는 거죠.
하고 싶은 이야기가 많더라도 우선 상대방이 궁금해하는 질문에 대하여 확실한 답변이 먼저입니다. 그다음에 관련된 이야기를 하는 것이 순서죠.
두괄식으로 답변하는 것이 중요하다는 이야기는 많이 들어 보셨죠. 그 이유가 바로 여기에 있습니다.
질문자 입장에서 보면 궁금해서 질문을 했는데 그에 대한 답변보다 다른 내용이 먼저 나온다면 집중력이 떨어지고 서로 커뮤니케이션이 잘 되지 않나 라고 생각할 수도 있기 때문이죠.
3. 극단적인 사례나 표현을 피할 것
답변을 하기 위해 사례를 드는 경우가 많죠. 내 이야기를 정확하고 알기 쉽게 전달하기 위한 좋은 방법이죠. 하지만 이런 사례를 들 때 주의해야 할 것이 바로 극단적인 사례를 피해야 하는 거죠.
개인적인 어려움을 피력하기 위해 지극히 개인적인 어려움을 겪었던 사례를 이야기하게 되면 (ex 가정형편) 상대방의 공감을 이끌어내기 어렵습니다. 그리고 이런 사례는 치유, 회복할 수 있는 방법이 많지 않기 때문에 후에 회사에 입사하게 되더라도 좋은 영향을 끼친다고 보긴 어렵습니다.
가능한 조직, 팀의 입장에서 많은 사람들이 경험해 본 사례를 고민해보고 극복과정도 혼자 극복하기보다는 팀원 또는 주변 상황을 이용해서 극복하는 것이 더 좋습니다.
4. 부정적인 어투를 피할 것
작성하고 나서 한번 처음부터 끝까지 읽어볼 때 가능한 긍정적이거나 희망적인 표현을 주로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긍정적인 표현이 좋다는 것은 누구나 알고 있을 겁니다. 하지만 자신의 의견을 쓰다 보면 자신도 모르고 부정적인 어투나 단어를 사용할 수도 있습니다.
그러므로 검토할 때 부정적 단어나 표현을 표기하고 그것을 바꾸는 작업이 필요합니다.
예를 들어
A라는 생각이 좋아요. 하지만 B라는 점이 좋지 않습니다.
A라는 생각이 좋아요. 그리고 B라는 점이 보완되면 더욱 좋아지겠네요. (느낌이 좀 다르죠?)
면접관에게 긍정적인 사람으로 기억되는 것이 중요합니다.
5. 양자택일 질문을 받게 되더라도 하나만 선택하지 말 것
질문 중에는 둘 중에 하나를 선택해 보라는 것들이 있습니다.
예를 들어 회사에서 어떤 직무를 하고 있을 때 상사의 지시와 업무 매뉴얼이 충돌한다면 어떻게 할 것인지와 같은 질문이 있습니다.
양자택일의 질문은 지원자의 소신을 어떤 식으로 상대방에게 표현하는지 알아보고자 하는 질문입니다.
그러므로 A, B 중에 하나를 선택하더라도 선택하지 않은 것에 대한 이유나 근거, 장점을 간단하게 설명할 필요가 있습니다. 물론 선택한 것에 대한 이유를 먼저 말씀하셔야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