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해외영업 지원할 때 필요한 자기소개서의 성장과정, 입사후 포부 예시

    2020. 12. 6.

    by. 취업 정보 큐레이터 크리스

    안녕하세요. 커리어 컨설턴트 크리스입니다.

    이제 2020년도 1달이 채 남지 않았네요.

    1년 내내 코로나 때문에 많은 사람들이 힘들어했고 지금도 진행 중이죠. 

     

    특히 취업을 준비하는 사람 구직자 입장에서는 정말 어려운 시기였습니다. 

    우선 채용규모가 줄어들었기 때문에 경쟁은 더 심화되었고 코로나로 인해 기존 채용방식에서 언택트 비대면 방식이 도입되어 새로운 방식에 적응해야 했으므로 신경 써야 할 부분이 늘어나게 되었죠. 

     

    해외영업은 어학능력, 원가 관련 숫자 감각도 중요합니다. <a href='https://www.freepik.com/vectors/business'>Business vector created by pch.vector - www.freepik.com</a>

     

     

    오늘은 여러 직무 중에 해외영업직군에 지원하는 사람들이 참고할 만한 자기소개서 성장과정과 입사 후 포부의 예시에 대하여 이야기하고자 합니다. 

     

    해외영업직무에서 가장 중요한 기본 사항은 바로 외국어 능력입니다. 

     

    말 그대로 해외에 있는 사람들과 커뮤니케이션이 필수적이므로 기본적으로 영어 구사능력이 뛰어나야 하고 추가적으로 제2외국어를 구사할 수 있다면 더할 나위 없이 좋을 겁니다. 


    입사 후 포부 작성 예시

     

    예를 들어 국내 화학 대기업의 해외영업 신입 채용 공고가 있습니다. 

     

    주요 업무

    - 해외 마케팅

    - 신규 해외사업 창출

    - 해외 시장 환경 변화에 따른 대응책 및 전략 수립

     

    지원자격

    - 영어 구사 능력 필수 , 4년제 학사 이상 (전공 무관)

    - 해외 영업 업무 관련 경험

     

    입사 후 포부의 핵심 내용은 직접 경험해 보지 못했지만 사전 조사를 통해 알고 있는 업무를 어떻게 수행하겠다고 자신감 있게 이야기하는 겁니다.

     


     

    해외 영업 관련 회사에서 1년 정도 짧게 근무했던 사람이 지원한다고 가정하겠습니다. 

     

    1. 해외영업 실무 경험을 살려 업무에 빠르게 적응할 것이며 능숙한 영어 구사 능력을 바탕으로 영업성과를 달성하여 회사에 기여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2. 유럽의 화학 분야 시장 상황을 모니터링하면서 습득한 지식과 세일즈 경험을 토대로 현재 성장이 정체된 동남아 시장보다 성장 가능성이 큰 유럽시장에 역량을 집중하여 성과를 이루어 내겠습니다.

     

    분량은 비슷하죠. 하지만 2번의 경우 해외영업 경험을 설명할 때 지역적 특성을 정확하게 언급했기 때문에 1번 답변에 비해 확실한 업무 전문성을 드러낼 수 있습니다. 

     

    전 세계 화학시장이 어떻게 돌아가고 있는지에 대한 분석을 할 수 있는 사람이라는 느낌을 주죠. 

     

     

    다양한 국가의 체류 경험은 해외영업에서 소중한 자산이 됩니다. Photo by Vladislav Klapin on Unsplash

    성장과정 예시

    국제 학교를 졸업했고 영어 구사 능력이 장점인 신입 지원자를 예시로 들어 보겠습니다. 

     

    위에서도 언급했지만 해외영업에서 어학능력은 필수적입니다. 아직 까지 어학능력이 부족한 사람이 해외영업 부문에서 긍정적인 평가를 받으며 성과를 도출해 내는 경우를 거의 보지 못했거든요. 

     

    수정 전 

     

    어렸을 때는 외국과 사업하시는 아버지로 인해 말레이시아에서 약 6년간 국제 학교에 다녔습니다.

     

    그 후 혼자 한국으로 들어와서 국제중과 국제고를 졸업하였고 대학 전공은 영어를 강점으로 살릴 수 있는 국제 경영학으로 대학교를 졸업하였습니다.

     

    국제 학교와 국내 고등학교의 커리큘럼이 다른 만큼 발표 수업도 많았기에 영어와 PT에서 강점이 있습니다. 또한, 오랜 기간 혼자 생활하였기 때문에 독립성과 생활력 또한 탁월합니다.


    수정 후 

     

    초등학교는 말레이시아에서 국제 학교에 다녀 글로벌 문화와 영어에 대한 기본적인 감각을 갖출 수 있었으며 국제중, 국제고를 다니면서 발표수업과 PT를 영어로 진행했기 때문에 영어 커뮤니케이션 능력이 뛰어납니다.

     

    ==> 글로벌 감각이 있으며 영어 구사능력이 매우 뛰어나다는 것을 강조해야 합니다. 독립성 생활력은 확인되지 않으므로 굳이 쓸 필요 없다고 생각합니다. 


    해외영업은 전공에 상관없이 지원할 수 있으며 입사 후 5년 정도 근무하면서 업무 전문성을 키우고 거기에 영업 관련 실적까지 쌓게 되면 충분히 좋은 조건으로 이직할 수 있는 직무라고 생각합니다. 

     

    본인이 어학능력이 어느 정도 뒷받침이 되고 주도적이고 추진력 있는 태도를 보여주게 되면 충분히 매력적인 직무라고 생각합니다. 

     

    해외영업이나 SCM 관련 직무에 대하여 궁금한 점이 있으시면 메일이나 비밀 댓글 남겨 주세요.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