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한국자산관리공사 (캠코) 자기소개서 예시 및 작성방법

    2020. 12. 8.

    by. 취업 정보 큐레이터 크리스

    안녕하세요. 취업정보 전문 큐레이터 크리스입니다. 

     

    이제 12월도 중반을 향해 가고 있네요. 코로나가 기승을 부려 연말 분위기는 전혀 나지 않는 요즘입니다. 

    경제가 원활하게 돌아가야 취업하는 사람도 늘어나고 그래야 선순환이 될 텐데요. 

    아직은 조금 더 시간을 가지고 준비해야 하는 시기라고 생각합니다. 

     

     

    자기소개서 작성은 신입 취업에 매우 중요한 과정입니다. [Pixabay로부터 입수된 StartupStockPhotos님의 이미지 입니다.]  

     

     

    오늘은 지난번에 이어 기업들 중에서 한국자산관리공사의 자기소개서 항목에 대하여 알아보겠습니다. 

     

    신입을 채용하려는 기업의 자기소개서 항목은 과거에 비해 크게 변화는 없습니다. 항목에 사용되는 단어는 차이가 있을 수 있으나 질문의 의도는 다르지 않으니까요. 

     

    결국 우리 회사에 지원하게 된 이유와 업무를 잘 수행하기 위해 본인이 준비했던 것들에 대한 질문이죠. 

     

    입장을 바꿔서 생각해 보면 지극히 당연할 겁니다.

     

    신입사원은 업무 경험이 없기 때문에 실제로 잘할지 생각보다 업무능력이 떨어질지 알 수 없는 부분이죠. 그렇기 때문에 자소서에 본인은 업무를 수행하기 위해 최대한 준비를 잘 해왔다는 인상을 줘야 합격할 확률이 올라갈 겁니다. 

     

    아래 항목을 확인하시고 유형에 맞춰서 작성 연습을 해보시면 자소서 작성할 때 상당한 도움이 될 겁니다. 

     

    그 항목에 채용기업이 원하는 적합한 답변을 해야지 자신이 하고 싶은 이야기를 쓰면 도움이 되지 않습니다. 

     

     


     

     

    캠코 CI 와 마스코트 출처:한국자산관리공사 홈페이지

     

     

    한국자산관리공사(KAMCO) 2020년 상반기 신입 자소서 항목

     

    1) KAMCO 및 지원분야에 관심을 가지게 된 계기 또는 이유는 무엇이며, 공사 입사를 위해서 그 동안 어떠한 노력을 했는지, 입사 후 공사에 어떻게 기여할 수 있을지를 KAMCO 의 역할 및 사업내용과 관련지어 구체적으로 작성해 주십시오. (1000~2000 Bytes / 500~1000자 정도로 보시면 됩니다.)

     


     

    질문 항목 하나에 상당히 많은 내용을 담고 있습니다.

     

    지원동기, 업무 수행을 위한 준비과정, 입사 후 포부를 모두 작성해야 합니다.

     

    글자 수 제한이 있기 때문에 많은 이야기를 쓰기보다는 각 질문별로 요약해서 쓰려는 노력이 필요합니다. 

     

    KAMCO의 역할과 사업내용은 홈페이지를 참고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참고할 내용이 정해져 있기 때문에 자신의 경험을 연결시킬 수 있는 내용을 찾는 것이 가장 중요합니다. 

     

    지원 분야와 관련된 자격증 취득이나 교육과정 이수는 빠뜨리지 말고 반드시 기재하시기 바랍니다.

     


     

    2) 지원하신 분야에 대한 경력 또는 경험을 작성해 주십시오. 

    - 경력은 일정한 보수를 받고 일했던 사항(정식직원, 인턴, 아르바이트 등)을 의미하고, 경험은 일정한 보수를 받지 않고 일했던 내용(동아리, 봉사활동, 공모전 등)입니다. 

    - 지원하신 분야와 직접적으로 관려되었거나 직접 관련되지 않았더라도 관련성을 납득이 되도록 기술하면 모두 인정됩니다. (1,000~2,000 Bytes)

     

     

     

    1) 번 질문 중에 공사 입사를 위해서 그동안 어떠한 노력을 했는지에 대한 연장선상으로 작성하시면 좋을 듯합니다.

     

    지원하는 분야에 대한 경력과 경험은 업무 수행에 있어서 상당한 강점으로 작용할 수 있기 때문에 채용기업에서 중요하게 확인하는 부분입니다. 

     


     

    3) 팀 프로젝트 추진 시 갈등 또는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소통하고 협력했던 최근의 사례를 기술하여 주십시오. 본인의 역할, 행동, 주요 성과를 중심으로 작성해 주시기 바라며, 성공 또는 실패 경험 모두 작성 가능합니다. (600~1,200 Bytes)

     

     

    일반적인 성공사례 실패 사례에 대한 질문입니다.

     

    팀 프로젝트를 경험해 보지 못한 지원자라면 쓰기 쉽지 않은 항목입니다. 인턴 경험이 있다면 그래도 쓸만한 사례가 있겠지만 그렇지 않은 경우에는 팀 프로젝트의 범위를 좀 더 넓혀서 생각해 볼 필요가 있습니다.

     

    원래 대학교 동아리나 조별 발표의 내용은 쓰지 않는 것이 좋지만 어쩔 수 없이 써야 할 때는 동아리나 조별 발표의 주제를 지원 기업 또는 직무 연관성이 있는 것으로 써야 합니다.

     

    예를 들어 영업직군이라면 제품을 판매 아르바이트 경험도 좋고, 마케팅이나 sw 개발직군은 공모전 준비과정도 나쁘지 않습니다. 그리고 남자의 경우 군대에서 전산병이나 의무병같이 특수병과를 경험한 것도 좋은 소재가 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군대 전산병으로 근무하면서 DB 삭제를 해결하기 위해 외부 전문가와 함께 협업하여 60% 이상 데이터 복구에 성공했습니다.  이런 내용도 좋죠. 

     

    이제는 누구나 아는 내용이지만 실패 경험 뒤에는 반드시 개선한 내용이 들어가야 합니다. 

     


     

    4) KAMCO 직원으로서 가져야할 윤리의식은 무엇인지 설명하고, 평소 본인의 생활에서 해당 윤리의식을 어떻게 실천하고 있는지 사례를 통해 기술하여 주십시오.(600~1,200 Bytes)

     

     

    공사나 시설관리 공단 같은 기업에서 빠지지 않고 등장하는 질문입니다. 바로 윤리의식에 대한 내용이죠. 

    아무래도 사기업이 아니기 때문에 준 공무원 같은 윤리의식을 요구할 필요가 있는 거죠. 

     

    여기서 중요한 것은 항목에 나와있지만 반드시 사례를 써야 합니다.

     

    사례 없이 윤리의식에 대한 내용을 쓰게 되면 적합한 답변을 하지 못한 결과를 초래할 수 있죠.

     

    예를 들어 아르바이트나 근무하면서 점검일지 작성 같이 매번 익숙한 일이라 대충 할 수 있지만 문제는 작고 사소한 것부터 발생된다고 생각하여 각 항목별로 항상 눈으로 확인하는 습관을 가지고 있습니다.

    이런 내용도 나쁘지 않습니다.   

     

     

    취업 관련 자기소개서 수정 첨삭은 블로그 프로필에 기재해 놓은 메일이나 비밀 댓글로 연락 주시기 바랍니다. 

    댓글